▲침샘비대증의 주요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거울을 볼 때 귀 밑이나 턱 밑이 혹처럼 볼록하다면 임파선염, 안면비대칭, 사각턱 등을 연상할 수 있다. 그러나 특별히 느껴지는 통증 없이 볼록 튀어나온 혹이 없어졌다 생겼다를 반복한다면 침생비대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에 외모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침샘비대증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자.

침샘비대증의 증상, '충치'

침샘비대증이란 귀밑 침샘이나 턱밑 침샘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커지는 현상으로 턱살이 찐 것처럼 보이고 얼굴이 넓어보이는 것을 말한다. 침샘비대증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귀밑에 볼록 나온 혹이 부었다 가라앉았다를 계속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할 경우 짜릿한 느낌이 갑작스럽게 들 수 있다. 이는 자극적인 음식때문에 침이 입으로 솟구쳐 나올때 강한 압박을 받으면서 침이 똑바로 나오지 못해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다. 이러한 침샘비대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사각턱 ▲구취 ▲충치 ▲소화불량 등이 있다.

침샘비대증 원인, '폭식증'

침샘비대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 ▲폭식증 ▲거식증 ▲유전적 영향 ▲타석증 ▲잦은 구토 ▲안면윤곽술 ▲침샘 종양 등의 침샘 질환 ▲양악수술 후 피부 처짐 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침샘비대증의 치료법

침샘비대증 치료 방법으로는 보통 보톡스를 이용한다. 침샘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침샘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늘어진 귀 밑 턱살과 이중턱부분이 올라붙어 얼굴 라인이 제대로 잡히게 된다. 하지만 이 보톡스는 영구적인 치료방법이 아니므로 평소 침샘비대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구토 ▲과식 ▲폭식 등 침샘이 과도한 자극을 받는 요인을 줄여야 하며 평소에 입 안을 깨끗히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