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간은 이상증세흘 판단하기 어려워 항상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간경화와 간암의 초기증상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간 건강 자가진단법 그리고 간 질병을 예방하는 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간경화 초기증상과 원인

간경화는 간이 굳는 병이다. 간이 굳어 제 기능 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피로가 풀리지 않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정도로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외형적으로는 황달로 인해 피부가 전체적으로 노랗게 변한다. 손이나 발에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며 소화불량, 어지럼증도 간경화 초기증상으로 알려졌다. 간경화 발병은 음주로 인한 간 질병 혹은 유전적인 부분도 관련이 있다.


간암 원인과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 상복부의 통증과 복부팽만, 식욕도 떨어진다. 체중도 급격이 감소되는데, 이렇다 할 이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 ▲하얀 대변 ▲구역질 및 구토 ▲비장 확장 ▲만성 피로 등이 있다. 간암은 초기 발견이 어려운 암 중 하나다. 대부분이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이유 발견되기 때문에 생존율도 다소 낮다. 간암 또한 과도한 음주가 원인일 수 있으며 만성 B형 간염이나 강경변을 통해서도 생긴다. 음주로 인한 간암 위험은 술이 약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알코올 분해 능력과 간 건강은 별개의 문제다. 간암 확률은 술의 양에 비례함으로 술에 강하다는 사람도 적정량을 조절해야 한다.


간 건강 자가진단 테스트

간 건강은 항달, 가려움 증, 손톱의 흰 세로줄로 확인할 수 있다. 손톱은 빈혈이 있거나 간 기능 저하를 알려주며 간이 나빠지면 체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간경화·간암에 효과적인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밀크시슬이 있다. 밀크시슬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우리 몸에 유해한 독소를 제거한다.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생긴 피로도 풀어준다. 오트밀과 사과나 자몽에 간에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