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눈에 받고 있다. 간헐적 단식을 무턱대고 시작하면 안되기 때문에 올바른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자.


간헐적 다이어트가 뭐지?

간헐적 단식은 쭉 단식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정해 단식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UIC)은 간헐적 단식방법을 3달간 유지하면 평균 몸무게는 3% 감소· 매일 350Kcal를 덜 섭취하게 되는 등의 간헐적 단식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16:8 방법과 5:2 방법이 있다. 16:8방법은 음식물 먹는 시간을 제한, 5:2방법은 음식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이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은?

그러나 간헐적 다이어트를 잘못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단식 시간대를 잘 선택해야한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시간대가 존재하는데 아침형과 저녁형이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조금 더 효과가 좋다. 이 아침형 단식 시간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이니 잘 지켜야한다.


체중관리를 도와주는 간헐적 단식 식단은?

간헐적 단식의 식단은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FMD식단과 GM다이어트 식단 그리고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이 큰 효과를 준다.

우선 FMD 식단은△과자△인스턴트 식품△과당 음료△라면△쌀△감자△고구마등은 피하는게 좋고 파프리카△브로콜리△방울토마토△양상추△오이△호두△파프리카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이어 GM다이어트는 음식 섭취 시 소금간을 하지말고 1L씩 물을 먹는게 좋고, 금주해야한다.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은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다. 이 GI지수는 음식 자체의 열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뜻한다. 또한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은 당뇨에 좋은 음식인데 이는 혈당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