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초고령화 시대로 인해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이렇게 초고령화, 저출산이 반복되면 결국 내가 나이가 들었을 때 국민연금을 못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최근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국민연금 추납 신청자가 12만3559명이라고 전했으며 정부는 최근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468만원 이상 가입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인상 한 바 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몇이며 수령액은 얼마일까?


연금 수령 나이는 언제?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를 국민연금이라고 한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먼저 60~65세 소득자 중 65세 미만인 동안은 감액된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고, 가족부양 연금액은 지급되지 않는다. 55세부터는 조기 연금수령이 가능하지만 연금이라는 것이 나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되도록 받지 말자.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어떻게?

국민연금 수령방법과 수령액 등을 알고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내 국민연금 가입내역과 국민연금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국민연금 추납 보험료 납부신청은 물론 매월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남은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모두 확인 가능하다. 이어 월 국민연금 납부금액을 입력하면 공인인증 절차 없이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