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돼지감자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졌다. 당뇨와 돼지감자의 상관관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돼지감자의 효능과 돼지감자 섭취 방법, 돼지감자 부작용까지 알아보자.


돼지감자 효능

귀화식물로 알려진 돼지감자는 감자와 흡사한 형태지만 감자와는 완전히 다르다. 일반적으로 돼지 사료로 사용돼 돼지감자라는 명칭을 얻게 됐다. 돼지감자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그 이유는 돼지감자에는 다량의 이눌린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이 뿐 아니라 돼지감자의 경우 비타민, 칼륜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증상 완화와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또 눈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루테인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전해졌다.


돼지감자 먹는 방법

돼지감자차 만드는 방법

일단 돼지감자를 깨끗한 물에 씻어내고 얇게 썬 뒤 약 5분 가량 쪄서 식혀준다. 똑같은 과정을 여러번 반복한다. 돼지감자 수분이 다 빠지면 고온에 타지 않게 덖는다. 상온에서 6시간 정도 말린 후 물에 넣어 마시면 된다.


돼지감자 요리 소개

1. 돼지감자를 물로 닦아낸다.

2.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낸다.

3. 식초를 첨가해 세척하고 건조시킨다.

4. 기호에 맞게 간장, 식초 등을 이용해 절임물을 준비한다.

5. 준비한 돼지감자를 썰어 준비한다.

6. 장아찌를 보관할 용기에 돼지감자와 절임물을 넣으면 끝


돼지감자 섭취 시 주의사항

음식물을 섭취하기 전 빈속에 돼지감자를 먹으면 혈당이 낮아져 갑작스런 신체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또 돼지감자는 수확 전 먹으면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3월 하순정도부터 돼지감자 파종시기가 시작되며 주로 10월을 수확시기라 부른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