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익률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노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주지하고 있는 사항이다. 점점 수명은 늘어만 가는데, 안전하게 돈을 늘리는 금리로는 노후 대책의 현실적인 해답이 되지 못 한다. 투자로 돈을 불리는 방법이 있지만 위험도가 높아 오히려 노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불안한 현대인들을 위해 노후 대책에 좋은 금융 상품을 소개한다.

일을 할 수 없는 노후에는 매달 일정한 돈을 받는 '연금'이 필요하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해 최대한 늦게 퇴직하는 것이 추후 자금 상황에 긍정적일 것이다.

40~50대의 퇴직연금은 액수가 큰 편이기에 운용하기 좋다. 은퇴를 준비하며 퇴직연금 운용으로 발생하는 수익율을 정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자.

퇴직연금을 방치하기보단 DC형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DC형은 회사가 급여의 1/12을 적립하면 근로자가 직접 자금을 운용하는 제도다.

개인퇴직연금(IRP)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IRP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미 노후를 위해 모아 둔 자산이 있다면 연금저축계좌를 활욯하는 것도 좋다. 연금저축계좌는 여유자금이 있을 때,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연금저축계좌는 입금, 출금이 자유롭다.

펀드 상품은 타겟데이트 펀드(TDF·Target Date Fund)이 있다. 타겟데이트 펀드는 연금 상품으로 투자자가 지정한 시점에 상품이 자동으로 자산을 배분한다. 대체로 5년 단위 상품이 출시된다.

한편, 지금부터 노후보장 4층탑이라고 불리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등을 시작해 노후 준비를 탄탄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