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새로운 분야나 전문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직업교육이 있다. 직업교육 비용을 전부, 혹은 일부를 국가에서 부담해 고용을 안정하고자 하는 것. 국비지원 직업훈련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직업 능력 개발 훈련비 지급 카드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은 국가에서 특정 카드를 지급해 훈련비를 제공하며 전체적인 훈련과정을 관리하는 제도다. 내일배움카드로는 국가에서 교육비의 절반 이상을 지원받을 수 있다. 1년에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하며 종류는 구직자, 재직자로 나뉜다.

직장인들을 위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직장인 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들이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을 받을 때, 1년 최대 2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자격조건은 지원대상 기업 재직, 기간제·일용직·단시간(주 36시간 미만) 근로자, 육아휴직, 대기업 근로자(45세 이상), 일학습병행제 훈련 참가자, 자영업자(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경우), 무급휴직·휴업 중인 근로자(경영상 이유), 고용보험 가입기간 3년 이상 훈련 이력 없는 자다.

취준생을 위한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대상자는 15세 이상의 구직자나 연매출 1억 5천만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1년 이상), 농어업인 중 다른 진로를 원하는 사람 등이다.

직업훈련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정부에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취업한 사람에게 일정 수당을 지급한다.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다. 취업성공패키지Ⅰ기초수급자·중위소득 60% 이하인 구직자, 취업성공패키지 Ⅱ 18~34세(소득 무관)·35~69세(중위소득 100% 이하).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뤄진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과정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은 현재 인력 공급이 필요한 일부 직종에 전문가를 키울 수 있도록 훈련과정을 만들고 지원하는 제도다. 만 15세 이상 구직신청을 한 사람들이 대상이다. 진학 예정이 없을 경우 고등학교 3학년생도 지원이 가능하며 대학원 진학을 하지 않는 대학 졸업반도 포함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