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남성에 비해 약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심리학적 도구 중 하나인 '점화'가 노동 시장 속 성 불균형을 해소할 해결책으로 지목됐다.

노동 시장의 경쟁적인 압박과 경쟁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경쟁으로부터 수줍어 달아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 같은 행동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적은 임금을 받고 승진 기회도 적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에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마티아스 수터 박사와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학의 연구진은 경쟁 부문의 성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점화 방법을 제시했다.

점화

심리학에서의 점화는 반응 경향에 대한 일시적인 내부 활성화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 사이에서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켜 사고방식을 주입할 수 있다. 아울러 다른 배경을 가진 여러 피험자 집단에 적용할 수 있으며 사고방식과 행동을 바꿀 수 있다.

점화를 통한 접근법은 권력에 대한 느낌을 활성화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남성과 여성 모두 다소 위험한 선택을 하게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줄이며 중요한 목표를 우선순위로 두고 어려운 활동의 일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든다.

권력 점화 및 경쟁 실험

연구진은 경쟁 분석에서 세 가지 다른 유형의 테스트, 즉 중립적 테스트 및 영향력이 큰 점화 테스트와 영향력이 낮은 점화테스트를 진행했다.

실험을 위해 일부 피험자들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에 배치하고 일부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인 상황에 배치했다. 그리고 세 번째 피험자 집단은 점화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중립적인 위치에 배치했다.

이후 세 가지 피험자 집단의 행동을 비교한 결과, 연구진은 남성과 여성이 각기 다른 점화 상황에서 다른 결정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피험자 남성의 40%는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선택한 반면 여성 중에서는 14%만 경쟁 모드로 돌입했다.

▲'점화' 방법을 통해 남성과 여성 모두 동등하게 경쟁적일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의존적인 상황에서 대부분의 여성과 남성은 동일한 결정을 내렸다. 피험자들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변화는 남성 피험자의 행동과 관련이 있었다.

연구진에 따르면, 영향력이 큰 상황에 대한 기억 때문에 발산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피험자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가 가능했다. 일부의 경우, 여성 피험자에게 이 같은 기억은 자기 과신 감정을 높여줬으며 남성 피험자는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을 중단하고 위험한 상황으로 자신을 내모는 행동도 멈췄다.

경쟁적 상황에서의 대처

이전 연구에 따르면, 전문직 여성에서 경쟁적인 상황 대처법이 중요한 요인이었다. 하지만 앞선 실험을 통해 남성과 여성을 동등하게 경쟁적으로 만드는 데에는 권력에 대한 점화가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됐다. 이 저렴한 도구로 경쟁적 행동에서 성 균형 패턴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성 균형의 장점

점화 기반 도구는 교육 체계와 직업 훈련 프로그램 같은 영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구직을 하는 학생과 대학 입학 면접에서도 성적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즉, 점화 기반 도구를 적용하는 경우 여성도 고위직에서 남성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관리자와 팀 리더는 기업을 위해 성 균형의 효과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성 균형은 회사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노동 시장에서 보다 많은 여성 롤모델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다양한 기관의 인력관리부서는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경쟁적 행동을 보일 수 있는 상황에서 점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성별을 막론하고 최선의 직원을 선발할 때에도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직원이 상황을 책임질 수 있다고 느낀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쉬워질 것이다. 이 같은 '점화' 방법은 경쟁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성 차이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