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자육의 효능과 부작용(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최근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이 주목을 받고있다. 그중에서도 연꽃씨앗인 연자육은 다이어트 효과와 더불어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에 연자육 파는 곳이 늘어나면서 국산 연자육부터 베트남 연자육, 중국 연자육 등 다양한 원산지의 연자육을 구매하려는 사람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연자육의 효능과 부작용, 연자육 다이어트 등 연자육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연자육이란?

연자육은 연꽃 씨앗이다. 연자육은 식감이 오독하며, 냄새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맛은 밤과 비슷하지만, 떫은 맛도 약간 있다. 오래전부터 연자육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재로 사용돼 왔다.


연자육의 효능은?

연자육의 효능으로는 연자육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많이 함유했으며,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등이 들어있어 심혈관,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자육은 지방 흡수를 막아주면서 노폐물 배출이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이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효능의 메타오닌이 많다. 덕분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속 메티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필수아미노산이 혈액 속 해로운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관 속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따라서 연자육은 혈관 청소를 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연자육 다이어트(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연자육 부작용은?

연자육 부작용도 있다. 연자육을 과다하게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되며, 일 섭취량은 약 8~10개, 연자육차는 2~3잔으로 섭취한다. 또한 연자육 속 연심에 든 알칼로이드 성분이 심장에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약하게 익혀서 먹도록 한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주로 밥으로 지어 먹거나, 볶아서 생으로 먹거나, 조려서 반찬으로 먹거나 차로 마신다. 연자육을 먹을 때 버섯이나 녹황새 채소 등의 비타민B군 음식과 같이 먹으면 연자육의 효능을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연자육 다이어트를 위해서 연자육을 섭취한다면 매일 꾸준히 일정양의 연자육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