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태아보험은 신생아 전용 상품이다. 어린이보험과 태아 관련 특약이 혼합된 상품으로 아이를 낳은 뒤에도 계속 보장받을 수 있다. 최근, 이런 태아보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태아보험 가입시기와 주의상항을 살펴보자.

태아보험 가입은 언제?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내에 가입해야 한다. 22주가 지나면 아이를 낳고 어린이보험을 알아봐야 한다. 구체적인 가입 가능 기간은 태아보험 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다. 임신 확정이라면 바로 태아보험에 가입하도록 하자.

가입시 주의사항 1,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태아보험 가입을 결정했다면 먼저,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보장을 받는 것에 대한 요금만 지불하는 순수보장형은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환급은 되지 않는다. 보장 기간을 길게 설정했다면 순수보장형이 이득이다. 만기환급형은 보험 만기 시 환급금을 받는다. 순수보장형과 달리, 만기환급형은 보장 이외에도 추가 적립금이 발생한다. 추가 금액은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에 이자가 붙는다. 보험을 만기 전 해지하면 일부만 또는 아예 환급을 받을 수 없기도 해 기간을 길게 잡지 않는 편이 좋다.

가입시 주의사항 2, 손해보험사 vs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는 다르다. 손해보험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실손의료비다. 실손의료비는 병원비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병원비 부담이 줄어든다. 생명보험은 생명에 직결되는 위험한 질병에 대한 보장이 주다. 가족 병력 때문에 유전 위험이 높은 병이 걱정된다면 생명보험사 상품이 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가입시 주의사항 3, 특약 확인

어떤 보험이든 특약 항목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특약은 총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장 내용과 특약비를 확인해야 한다. 태아보험의 경우 태아특약, 모성자 담보 등이 있다. 태아특약 보장 내용은 기형아의 수술비나 미숙아 출산 시 인큐베이터 이용료를 보장받을 수 있다. 입원치료 비용도 마찬가지다. 모성자 담보 보장 내용은 임신·출산 중 생기는 위험에 대한 보장이다. 보험사에 따라 제왕절개를 인정해주는 곳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