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깨는 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시험기간이나 업무시간 중 참을 수 없는 졸음이 쏟아질 때가 있다. 분명 이러면 안된다는 걸 머리로는 아는데도 졸음을 참지 못하고 꾸벅꾸벅 졸기도 한다. 잠을 몰아낼 수 있도록 잠 깨는 음식, 잠 깨는 지압, 잠 깨는 마사지 등 졸릴 때 잠깨는 방법을 알아보자.


잠 깨는 음식, '껌'

반복적으로 씹을 수 있는 음식은 잠 깨는 음식으로 좋다. 대표적으로 껌이 해당된다. 껌은 씹을 때마다 턱 관절을 움직이기 때문에 뇌를 활성화하여 집중력을 높이기 때문에 잠을 쫓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젤리나 카라멜 역시 반복적으로 씹는 음식이므로 이에 해당한다.


잠 깨는 음식, '초콜렛'

초콜릿은 잠 깨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초콜렛 속 풍부한 당은 기운을 복돋아 주고, 초콜렛에는 카페인이 포함돼 있어 집중력 또한 고취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잠 깨는 방법, '양치질'

잠 깨는 방법으로 양치질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이는 양치질을 하는 과정에서 손을 움직이고, 칫솔모가 잇몸을 자극해 뇌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치약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이 입안을 청량하게 만들어 잠 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잠깨는 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잠 깨는 마사지

잠 깨는 마사지로 귓볼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 귓볼 마사지 방법은 간단하다. 귓볼을 가로로, 세로로 세게 눌렀다 폈다를 반복하며 강하게 자극하면 된다. 또한, 목덜미 마사지도 좋다. 목덜미 윗 부분에 살짝 들어간 부분을 5~10초 가량 강하게 눌러주고, 이후 그 양 옆으로 움푹 들어간 부분을 서서히 강도를 높여가며 지그시 눌러주면 된다. 이를 5회 가량 반복하면 된다.


잠 깨는 지압

잠이 온다면 잠 깨는 지압법을 이용해보자. 우선, 두번째와 세번째 손가락 사이를 지압해주면 좋다. 손으로 세게 누르거나 펜이나 긴 물체를 이용해도 좋은 방법이다. 관자놀이도 잠을 깨는 지압점이다. 눈의 옆, 눈과 귀 사이에 있는 움푹 들어간 곳이 바로 관자놀이다.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 지압을 해주면 뇌로 올라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져 잠을 쫓을 수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