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 났을 때(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갑자기 심한 통증과 함께 다리에 쥐가 났을 때 당황할 수 있다. 쥐가 나는 원인과 다리에 쥐 났을 때 해결방안, 다리 쥐 예방법을 알아보자.


다리에 쥐 나는 원인은?

팔과 다리의 근육이 갑자기 경직되는 현상을 '쥐가 난다'고 표현한다.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은 간단한 운동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안쓰던 근육을 사용하거나, 근육 피로, 전해질 불균형, 무기질 결핍 또는 신경장애 등 다양하다. 또한, 체내 나트륨이나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에도 쥐가 발생할 수 있다.

▲다리에 쥐 났을 때(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다리에 쥐 났을 때 해결방안은?

다리에 쥐 났을 때 해결방안으로는 대체로 근육을 반대로 늘려주면 완화된다. 따라서 수축된 근육을 스트레칭과 마시지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때 갑작스럽게 당기지 말고 천천히 당기는 것이 좋고, 스스로 마사지가 불가능할 때는 다른 사람이 핫팩이나 따뜻한 것을 이용해 찜질을 해주거나 뿌리는 파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근육 통증을 다 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가 가면 재발하기 쉬우므로 충분한 휴식이을 취해야 한다.


다리 쥐 예방법은?

다리에 쥐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리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하이힐이나 꽉 끼는 바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먹도록 하고, 평소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꼼꼼하게 해야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