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암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인 만큼 우리 주위에서 암 환자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국민들로부터 발병률이 높은 4대 암은 대장암을 비롯해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이다. 이와 더불어 폐암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암으로 꼽힌다. 이에 대장암 및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 폐암의 초기증상과 자가진단법, 암 예방에 좋은 음식까지 살펴보자.


먼저 대장암의 초기증상은 ▲항문 출혈 ▲혈변 ▲빈혈 ▲변비 ▲피로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 신속히 방문해 대장암 검진을 받아야 한다.


췌장암의 초기증상은 ▲황달 ▲명치 통증 ▲소화 불량 ▲기름진 변 ▲혈당 증가 ▲체중 감소 등이 있으며, 이 같은 증상이 계속되면 췌장암을 의심해 병원에서 정확한 암 검진을 받아야 한다.


다른 암과는 달리 구강암은 눈으로 구강암 초기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구강암 초기증상은 ▲혀와 입안 통증 ▲입 주변에 생긴 궤양이 3주 이상 지속 ▲입술이나 입안에 혹이 보이거나 만져짐 ▲입안에 하얗거나, 붉은색을 보이는 병변 ▲턱밑 목 주변에 혹이 생겨 만져지거나, 붓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구강암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자궁암의 초기증상은 ▲질 출혈 ▲질 분비물 증가 ▲허리와 골반 통증 ▲체중 감소 등이 있으며, 이 같은 증상으로 자궁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폐 안에는 감각신경이 없기 때문에 폐 속에 암세포가 자라도 대부분 별다른 통증이나 증상이 느껴지지 않는다. 일반적인 폐암 초기증상은 ▲특별한 이유 없는 쉰 목소리 ▲쌕쌕 소리가 나는 숨소리 ▲호흡 곤란 등이 있으며 폐 CT를 통해 조기 진단 및 검진을 할 수 있다.



▲양배추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암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앞서 말한 암들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자. 먼저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와 고구마, 양배추 등이 있다. 췌장암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브로콜리, 버섯 등이 있으며 구강암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파프리카, 우엉 등이 있다. 자궁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가지와 검은콩, 석류 등이 있고 마지막으로 폐암에 좋은 음식은 올리브 오일 및 비트, 차가버섯, 생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