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갑상샘) 저하증과 항진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Getty Images Bank)

갑상선은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비모양을 하고 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갑상선은 인슐린,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다양한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 저하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 항진증)의 증상과 원인, 대처 치료 방법 등을 함께 알아보자.




(▲갑상선 기능(갑상샘) 저하증과 항진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Getty Images Bank)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샘 저하증)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갑상성호르몬이 부족해서 온몸의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갑상샘저하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부실한 식단 △스트레스 △유전 △에스트로겐 과다분비 △환경 독소 등이 있다.

갑상샘저하증은 증상으로는 △이유없이 피곤해하고 잠이 많아짐 △만성변비 △손발이 차지고 추위를 많이 탐 △ 목 정중앙에 불룩한 덩이가 있는 것처럼 보임 △살이 쉽게 찌고 잘 빠지지 않는 경우 △빈혈이 잘생기고 철분제를 먹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샘 저하증)은 치료와 동시에 식사조절이 필요하다. 다시마와 같은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고 요오드 소금 대신 천연소금을 써야 한다. 하지만 갑상선염증의 일종인 하시모토병이 있을 때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글루텐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해야 하고 케일이나 콩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갑상선 기능(갑상샘) 저하증과 항진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Getty Images Bank)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샘 항진증)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잉 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자가면역질환이다. 그 외 갑상선 자극호르몬 과다분비에 의한 갑상선기능 항진증 등도 원인이 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샘 항진증)의 증상으로는 땀이 많이 나고, 더위를 참지 못하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이밖에 △피로감 △집중력 저하 △불안한 느낌 △예민해짐 △설사 △숨이 참 등의 증상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