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50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 =ⓒMBN)

칡은 콩과의 덩굴식물로, 번식력이 강해 줄기가 20m 가량 뻗어 나가며 주변을 뒤덮는다. 이를 활용한 칡즙은 숙취해소, 심혈관 질환 예방 등에 좋은 것은 물론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40대,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칡즙 효능을 비롯해 먹는 법, 부작용 등을 함께 알아보자.




▲(40, 50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 =ⓒMBN)

칡즙의 효능

칡즙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때문이다. 이는 무려 석류보다 620배 많은 함유량을 자랑하며 갱년기 불면증, 우울증, 열감, 안면 홍조 등 전반적인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칡에는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 이소플라본이 들어있다. 이소플라본의 경우 퓨라린, 텍토리제닌, 다이진, 다이제인 등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여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밖에 칡즙은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만성 변비, 고혈압, 심장병, 당뇨, 성인병,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다이제인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이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을 개선, 숙취해소 등에도 도움을 준다.




▲(40, 50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 =ⓒMBN)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 먹는 법과 부작용

칡은 생으로 먹거나 숙성 칡즙, 생칡즙, 칡즙원액, 칡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향에 따라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하루에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칡은 100g당 130칼로리의 열량을 내기 때문에 과하게 복용할 경우 체중 조절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적정량을 복용할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