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사진=ⓒ픽사베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다. '13월의 보너스'라는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은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을 끝으로 마무리됐지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나 프리랜서 연말정산, 개인사업자 연말정산 기간은 5월 1~30일이다.

종합소득세란, 전년도 개인이 벌어들인 모든 소득과 지출을 종합해 신고 및 납부하는 세금이다. 종소세는 개인에게 해당하는 세금으로, 법인의 경우에는 소득세가 아닌 법인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와 종합소득세 계산법,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을 알아봤다. 이어 아르바이트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등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사진=ⓒ픽사베이)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는 개인이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소득을 부과하지 않고 8가지 소득(이자·배당소득/근로·사업소득/연금소득/양도소득/퇴직소득/기타소득)에 대해서만 소득세를 부과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은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으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비과세 또는 분리 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 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 과세를 원하는 경우 등이다.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계산법·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5월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은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의 경우, ▲수입금액-주요경비-(수입금액×기준경비율)과 ▲{수입금액-(수입금액×단순경비율)}×배율 중 적은 금액으로 계산한다. 주요경비는 매입비용, 임차료, 인건비의 합이며 기준경비율은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 추계과세 시 기준경비율의 1/2을 적용해 계산하면 된다.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수입금액-(수입금액×단순경비율)'로 계산한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업종과 수입금액에 따라 장부신고자와 추계신고자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또 장부신고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와 간편장부 대상자로, 추계신고자는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로 나뉜다. 기준경비율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D유형 신고방법으로, 단순경비율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E유형 신고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5월 연말정산 하는 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중도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비롯해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직접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 수기로 신고서를 작성하거나,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세무사무실에 맡기는 방법이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My NTS'를 클릭,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출력하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을 저장 및 출력해 제출하면 된다. 이후 2019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텍스 홈페이지 신고/납부-세금신고-종합소득세를 선택, 정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 개인정보와 공제 항목을 쓰고,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눌러 새로 열린 입력창에 해당 금액을 입력한다. 이후 종합소득세 신고-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기타 증빙자료를 제출한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류는 일반적으로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하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필요서류는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이 필요하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사진=ⓒ픽사베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쉽게 할 수 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위쪽의 'My NTS-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 원하는 연도 회사 정보를 눌러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클릭해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을 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