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나무 '모링가' 효능,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 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잎 효능, 모링가열매 효능, 모링가묘목 효능 등 버릴 곳 없는 '모링가'가 연일 화제다. 염증에 좋은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인 모링가는 그 효과가 뛰어나 '기적의 나무', '신비의 나무', '생명의 나무', '녹색 우유', '혈관청소부' 등 다양한 별명이 붙는다. 모링가는 북인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전역에서도 모링가나무, 모링가묘목 등 모링가 재배를 하고 있다. 이에 모링가 효능과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 먹는 법을 알아봤다.


▲모링가잎 효능, 모링가열매 효능, 모링가묘목 효능(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잎 효능·모링가열매 효능

모링가의 효능은 셀레늄과 파이토케미컬을 다량 함유해 암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을 비롯해 면역력 강화 음식 등으로 꼽힌다. 특히 모링가 차 효능은 염증 및 독소 빼는 법으로 도움이 되는 퀘세틴이 양배추의 60배나 들어 있어 인기가 많다. 또 모링가 가루 효능은 인체에서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모링가 다이어트,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방법,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등으로도 인기를 끈다. 더불어 모링가열매 효능은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이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힌다. 이어 모링가잎 효능은 비타민C, 칼슘, 칼륨이 풍부해 근육 형성 및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또 모링가 효능은 피부 미용에 탁월해 모링가 오일 등의 화장품 원료로 쓰이며, 탈모 치료나 비듬 제거, 머리 기름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라 모링가 샴푸나 모링가 향수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


▲모링가 부작용 주의!(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의 부작용

뭐든 과하면 독이다. 모링가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설사나 복통, 구토 등의 모링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모링가의 부작용은 모링가 뿌리에 독성이 있어 제거 후 섭취해야 한다. 이어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자궁수축 등의 모링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특히 모링가뿌리나 모링가꽃, 모링가 나무껍질은 모링가의 부작용에 유의해 섭취해야 한다. 더불어 모링가 효능이 모유 생산을 증가시킨다고는 하지만, 유아에게 안전성 여부 관련 증거가 없어 피하는 게 좋다.


▲모링가 먹는 법, GI지수 낮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 UP(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 먹는 방법

모링가 섭취방법은 모링가 잎의 경우, 샐러드로 먹거나 물에 타서 모링가 차 음료로 먹는다. 모링가 차 끓일 때는 물을 한 번 끓인 다음 뚜껑을 열어 한 김 빼낸 후 말린 모링가를 넣으면 된다. 더불어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 모링가 가루 먹는 법은 무당분 요거트에 제철 과일과 견과류, 모링가잎 가루 2티스푼 모링가 씨앗 5알을 넣어 갈면 된다. 또 모링가 복용법은 다른 허브처럼 요리에 넣어 먹거나 살짝 데치고 양념해 단독으로 먹는다. 아울러 모링가는 모링가 환으로 섭취할 수도 있는데, 모링가 다이어트를 할 때는 GI 지수 낮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거나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함께 활용하면 더 높은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