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보약 '연자육' 효능,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왕의 보약 '연자육'이 연일 화제다. 연자육은 연꽃의 성숙한 종자로, 연자육 맛은 약간 달고 떫어 밤과 비슷하다. 연자육은 조선의 왕인 성종, 영조, 인조 등 신사임당, 율곡 이이, 양귀비까지 먹었을 정도로 효과가 좋다. 이에 연자육 효능과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먹는 법을 알아봤다.


▲연자육 효과, 연자육 효능, 연자육의 효능(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효과

연자육 효과는 연자육 성분인 세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연자육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또 연자육의 효능은 심신을 안정하고 치매를 예방하며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연자육 차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산화를 억제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파괴를 막고 면역력을 높여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 추천된다. 더불어 연꽃 씨앗 효능은 위가 약하거나 장이 찬 사람,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픈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어서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또 연씨의 효능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해 탄수화물 체내 흡수량을 줄이고, 체내 독소 빼는 법으로도 효과적이어서 해독다이어트로 인기가 많다. 이어 연자육 효능은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연꽃 씨앗 효능은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도 효과가 좋아 혈당 수치를 정상화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연자육의 효능은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장 기능을 강화해 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차 부작용, 연자육분말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다만 연자육은 '왕의 보약'으로 불릴 만큼 효과가 뛰어나지만,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등의 연자육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연자육은 연자육 하루 권장 섭취량인 8~10알, 연자육 차로는 약 2~3잔만 마시는 게 좋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차 끓이는 방법, 연자육 밥 만드는 법(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 먹는 법은 생으로 섭취하거나 차로 끓여 먹는다. 연자육 가루 먹는 법은 연자육 가루를 뜨거운 물에 우려 연자육 차로 마시면 된다. 연자육 차 끓이는 법은 뜨거운 물에 연자육과 소금을 조금 넣고 끓이거나 연자육 티백으로 우리면 된다. 아울러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 차 외에도 연자육 밥, 연자육 죽 등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연자육 밥 만드는 법은 연자육을 20분 동안 불린 뒤 쌀과 소금을 한 꼬집, 물을 넣고 밥을 지으면 된다. 이어 베트남 연자육 먹는 방법은 연자육을 스튜나 스프에 넣어 먹으며, 중국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을 월병에 넣어 먹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