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연말정산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사진=ⓒ픽사베이)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다.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은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로 끝났지만,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 연말정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을 비롯한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은 5월 1~30일이다. 이에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알아봤다. 또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까지 함께 소개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란, 지난해 개인이 번 모든 소득과 지출을 신고·납부하는 세금이다. 종합소득세(종소세)는 개인에게만 해당하는 세금으로, 법인은 소득세가 아닌 법인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이자·배당소득 ▲근로·사업소득 ▲연금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 ▲기타소득 등이다.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31일로,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프리랜서 및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업종과 수입금액에 따라 장부신고자와 추계신고자로 나뉜다. 또 장부신고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와 간편장부 대상자로, 추계신고자는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로 나뉜다.

농업·임업·어업·광업·도매업·소매업·부동산매매업자는 수입금액이 ▲60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6000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3억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3억 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다.

제조업·숙박업·음식점업·수도사업·하수 및 폐기물처리·원료재생·환경복원업·건설업·운수업·출판·방송 통신·정보서비스업·금융업·보험업·상품중개업자는 수입금액이 ▲36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3600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1억5000만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1억5000만 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로 하면 된다.

부동산임대업·부동산 서비스업·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서비스·교육서비스업·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협회·단체·수리·기타 개인 서비스업·가구 내 고용 활동자는 수입금액이 ▲24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2400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7500만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7500만 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로 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서류(사진=ⓒ픽사베이)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택스에 로그인 후 일반신고-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한다. 정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 개인정보와 공제 항목을 쓰고,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눌러 새로 열린 입력창에 항목에 맞는 금액을 입력한다. 정기신고 작성 후, 종합소득세 신고-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기타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자세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류는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하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필요서류는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