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좋은 음식 아로니아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아로니아는 '불로매'로 불리며 유럽 왕족들이 즐겨먹었던 과일로 '왕의 과일'이라는 애칭을 갖고 있다. 특유의 떫은 맛 속에 담긴 혈관의 좋은 음식, 아로니아의 효능과 생 또는 아로니아 분말을 맛있게 먹는 법, 또한 과다 섭취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혈관에 좋은 음식 아로니아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혈관에 좋은 음식: 아로니아 효능

생 아로니아 또는 분말 형태에서 나는 떫은 맛은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는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피부를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아로니아 효능에서 주목할 것은 '카테킨'이다. 카테킨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가 혈관을 막거나 세포를 손상시키는 등 호르몬 체계에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중화하고 억제한다. 이밖에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피부미용,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다.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베리류 중 가장 많은 349.71mg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농무부(USDA) 산하 연구소에서 진행된 '안토시아닌 함량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함량은 사과의 120배, 포도의 14배, 아사이베리의 8배, 블루베리의 4배가 된다고 전해진다.




▲(혈관에 좋은 음식 아로니아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아로니아 먹는 법: 혈관에 좋은 음식 만드는 법은?

아로니아는 생아로니아, 냉동아로니아, 아로니아원액, 아로니아분말, 아로니아즙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특히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피부미용,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로니아의 성분, 안토시아닌은 대부분이 껍질에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레시피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활용한 요리로는 아로니아잼, 아로니아청 등이 있다. 아로니아잼은 갈아낸 생아로니아에 설탕을 넣고 졸여주기만 하면 된다. 아로니아청, 아로니아 분말 등은 요거트나 우유와 함께 섭취하기도 한다.


아로니아 부작용: 혈관에 좋은 음식이지만?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탄닌은 몸에는 좋은 성분이지만, 과다 섭취 시 위가 약한 사람들은 구토감 및 더부룩함 등의 부작용을 느낄 수 있다. 아로니아는 매일 150~400mg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서 철분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임산부는 식후 30분이 지나고 먹는 게 좋다. 또한 아로니아를 보관할 때는 냉장보관하며, 한 달 이상 보관해야 할 시에는 세척 후 소분하여 냉동보관한다. 한편, 당도가 높고 혈관에 좋은 음식인 아로니아를 구입하고 싶다면 8월 말에서 9월 사이가 적합하다. 이때 열리는 아로니아는 당도가 19~21°브릭스(Brix)로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