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최근 할리우드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결로 알려진 노니가 쇳가루 검출 관련 이슈로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하지만 여전히 노니는 '염증에 좋은 음식'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 등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노니란 남태평양의 쿡아일랜드 열대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이다. 감자처럼 못생겼지만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는 '땅 끝에서 하늘까지 힘을 솟구치게 한다'는 뜻으로 '해파극' '파극천' 등으로 기록돼 있다. 노니주스, 분말, 차, 원액 등의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등을 정리 했다.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노니 효능: 염증에 좋은 음식 및 요산 배출 도와


염증에 좋다고 알려진 노니는 영양소가 200가지 이상 함유돼 있으며 혈관에 있는 염증을 없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준다. 노니의 성분인 스코폴레틴과 프로제로닌 때문인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고혈압을 예방할 뿐 아니라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노니에는 폴리페놀이 토마토의 140배, 키위의 120배가 들어있다. 이밖에 노니는 칼륨이 풍부해 붓기제거, 해독작용 효능이 있으며 세로토닌 성분이 많기 때문에 염증 완화 효능이 있다.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노니 먹는 법: 염증 완화와 요산 배출에 효과적

노니는 국내에서 건노니, 노니 분말 가루, 노니원액, 노니 주스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노니는 15분만 뜨겁게 해도 비타민C가 파괴되기 때문에 노니 제품을 고를 때 저온 추출 방식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요산 배출을 돕는 노니 요구르트 만들어 먹는 법은 간단하다. 저지방 요구르트 100g에 노니 분말 1g을 넣고 견과류로 토핑을 올려 마무리하면 된다.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먹는 법, 부작용=ⓒ채널A)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도 부작용이?

노니에는 칼륨이 많아서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노니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약을 복용중이라면 노니를 먹기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유아 혹은 임산부도 노니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노니를 과다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어 위장이 약한 사람도 노니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