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보험? 초미세먼지로 목 아플 때,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활용! '프로폴리스' 효능은(사진=ⒸGettyImagesBank)

극심한 초미세먼지로 '프로폴리스'가 연일 인기다. 미세먼지와 건조한 날씨 탓에 미세먼지 클렌징으로 피부 관리를 하는 이도 있는가 하면, 지난달 출시된 '미세먼지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다. 미세먼지보험은 한 달 보험료가 만 원 이하인 '미니보험'으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2030세대를 상대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 미세먼지로 목 아플 때나 감기 빨리 낫는 법, 구내염 빨리 낫는 법으로 효과적인 프로폴리스 효능과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알아봤다.


▲전국 미세먼지 농도↑, 프로폴리스 효능(사진=ⓒ픽사베이)

오늘 미세먼지 농도↑, 프로폴리스 효능

미세먼지가 두려울 때는 '미세먼지보험'도 좋지만, 프로폴리스를 구비해 보는 건 어떨까.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및 면역력 강화 음식인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수집해 밀랍과 타액 효소가 섞인 천연수지 복합 화합물이다.

'꿀벌 아교'로도 불리는 프로폴리스 효능은 미세먼지로 목 아플 때 병원, 목아플 때 좋은 차 대신 목 아플 때 목 관리에 좋아 프로폴리스 목 스프레이도 시중에 판매 중이다. 또 프로폴리스 효과는 항암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프로폴리스 구내염약 대신 구내염 빨리 낫는 법으로 효과가 좋아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면역력에 좋은 음식 프로폴리스 효과는 환절기 비염에도 효과적이어서 비염에 좋은 영양제로 추천된다. 더불어 면역력 영양제 프로폴리스 효능은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도 인기가 많고, 위 건강과 대장 건강에 좋아 위에 좋은 음식, 대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구강 건강에도 좋아 시중에서는 프로폴리스 치약도 판매되고 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사진=ⒸGettyImagesBank)

프로폴리스 부작용·프로폴리스 복용법

아무리 면역력 강화 음식인 '프로폴리스'라지만, 과하면 독이 될 수 있다. 먼저 꿀벌, 꽃가루, 포플러나무, 침엽수, 페루발삼, 아스피린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프로폴리스 복용 시 얼굴이나 입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기도 부종, 호흡곤란, 심장박동수가 증가할 경우 프로폴리스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또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항우울제 약물과 만나면 독성이 생길 수 있으며, 천식 환자도 프로폴리스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더불어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프로폴리스 섭취를 삼가는 게 좋으며, 혈액 응고를 늦춰 출혈 질환 환자도 프로폴리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