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전염 주의" 'A형간염' 증상과 항체검사 비용은? 성인 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치료도(사진=ⒸGettyImagesBank)

A형간염 환자가 최근 급증 추세다. A형간염 전염은 20~40대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잇따라 A형간염 예방접종에 관심도 뜨거운데, A형간염 예방접종은 A형간염 예방접종 실비가 적용되지 않아 그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이에 A형간염 증상과 A형간염 전염경로, A형간염 치료방법을 알아봤다. 또 A형간염 항체검사 비용, 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을 알아봤다. 또 A형간염 치료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A형간염 증상, A형간염 전염경로, A형간염 치료(사진=ⒸGettyImagesBank)

A형간염 증상·A형간염 전염경로·A형간염 치료

A형간염이란, 간에 바이러스가 침범해 발생하는 급성 염증성 간 질환으로, 20~40대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A형간염 초기증상은 바이러스 감염 후 한 달 동안은 A형간염 잠복기다. 이후 A형간염 증상은 고열, 오한, 근육통, 피로감,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는데, 감기 증상과 비슷해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황달, 피 섞인 소변 등도 A형간염 증상이다.

A형간염 원인 및 A형간염 전염경로는 A형간염 환자 음식이나 A형간염 환자와의 접촉으로 사람의 입을 거쳐 전염된다. 아울러 A형간염 치료는 A형간염 치료제가 없어 예방하는 게 최선이다.

▲A형간염 항체검사, A형간염 예방접종(사진=ⓒ픽사베이)

A형간염 항체검사 비용·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A형간염 예방은 A형간염 예방접종으로 할 수 있다. 성인 A형간염 예방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해야 한다. 30세 이전은 A형 간염 항체검사 여부와 무관하게 모두 접종하고, 30세 이후부터는 A형간염 항체검사 결과가 음성일 때만 A형간염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A형간염 항체검사 비용은 3만원 정도 든다.

아울러 2012년 이후 출생자는 전국 지정된 보건소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로 A형간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또 2012년 이전 출생자는 A형간염 예방접종 보건소에서 3~5만원으로 A형간염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또 A형간염 예방접종 병원에서의 성인 A형간염 예방접종 비용은 1회 당 7~8만원, 총 2회 접종해야 하므로 약 14~16만원이 든다. A형간염 예방접종 후 술을 자제해야 하며, 체질에 따라 국소적 통증, 발적, 발열 등의 경미한 A형간염 예방접종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어 A형간염 예방법으로는 ▲식사 전 손 씻기 ▲날것 먹지 않기 ▲과일 씻어 먹기 ▲오래된 어패류 먹지 않기 ▲A형간염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