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일 오랜 시간 수면을 취함에도 불구하고 피곤함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상태는 만성 피로 증상으로 일상적인 활동에도 기력이 없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만성 피로 증후군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춘곤증과는 달리 훨씬 오래 피로감이 지속된다. 특히, 6개 월 이상 꾸준히 근육통, 수면 장애,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을 느끼는데 이는 만성 피로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만성피로증후군과 만성피로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만성피로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곤한 이유와 원인

만성피로는 세포 기능이 상태가 좋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세포 기능 민감하여 주변 환경에 의해 몸에 피로감을 전달한다. 대표적으로는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수면 부족 등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다. 또한, 만성피로증상을 가져오는 가장 큰 원인에는 부신피로가 있다. 이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으로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면 부신 피로가 몸에 쌓여 만성피로 증상을 느끼게 되고 피곤한 이유가 된다.



▲피곤한 이유와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성 피로 증상

만성 피로는 단순히 피로감만 느끼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 일반적으로 수면 시간이 늘어나기도 하며 학습에 집중을 하지 못해 불안함을 느끼기도 한다. 만성 피로 증상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나타나며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 증상을 느낀다면 먼저 피로 회복을 하기 위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매일 먹는 식습관을 살펴보고 현미나 잡곡 혹은 채소와 단백질 식품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더욱이, 술이나 카페인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성 피로 증상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