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여드름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처럼 붉은 모양은 아니지만 눈엣가시처럼 거슬리는 존재가 있다. 바로 얼굴 전반에 올란 오는 좁쌀 여드름이다. 좁쌀 여드름 일반 여드름과 달리 피지가 나오거나 흉터가 남지 않는다. 하지만, 좁쌀 여드름은 마치 두드러기처럼 올라와 건조함을 유발하고 피부를 만질 때마다 불쾌감을 준다. 특히, 좁쌀 여드름 손쉽게 사라지지 않고 여드름처럼 압출해 제거가 쉽지 않기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좁쌀 여드름의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좁쌀 여드름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 원인

좁쌀 여드름이 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일반 여드름과 같이 피지 분비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다. 하지만, 좁쌀 여드름은 유수분 밸런스가 망가지면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유분과 수분이 일정치 않고 건조하거나 유분이 많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경우 스킨케어 제품을 신경 써야 하는데 오히려 유분감이 심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더욱이,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타입이라면 몸의 변화로 인해 좁쌀 여드름이 날 수 있다. 이외에도 좁쌀 여드름은 피부에 각질 제거가 뭉쳐서 생기는 경우도 있다.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오돌토돌한 모양으로 좁쌀을 닮았다 하여 이름이 지어진 좁쌀 여드름은 일반 여드름과는 달라 압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좁쌀 여드름은 크기가 작고 안에 피지를 제거하기 어려워 없애는 방법이 중요하다. 먼저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으로 얼굴 전체에 유분을 줄여야 한다. 유분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쓰는 스킨 제품의 성분을 살펴보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어야 한다. 특히, 피부 타입이 건성이라 유분 제품을 사용한다면 이는 유분에 의해 피지가 배출되지 못할 수 있으니 유분보다는 수분이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으로는 식생활 개선이 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평소에 기름진 음식이나 짜고 매운 음식들을 자주 먹는다면 이는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없애기 위해서는 채소와 물을 많이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으로는 평소 청결한 생활을 하는 것이다. 얼굴에 닿는 손을 자주 씻어주고 화장품을 바를 때 사용하는 도구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얼굴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해 얼굴 피부층에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