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루에도 여러 번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되는 날이 있다. 바로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이다. 설사는 일반적인 변의 형태와는 달리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변을 말한다. 설사는 평소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음식을 잘못 먹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난다. 또한, 일반적으로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설사를 하는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설사는 배변 횟수나 대변의 무게에 따라 상태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하루 횟수가 3회를 넘어가거나 대변의 무게가 200g이 넘어가는 경우 설사로 판단하고 있다. 장이 민감한 사람이라면 설사에 많은 고통을 받아왔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설사는 음식만으로도 상태가 좋아질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설사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설사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포도

설사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포도가 있다. 포도에는 당분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이다. 특히, 포도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다. 더욱이,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져 골다공증에도 좋고 이뇨작용을 도와 설사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매실

매실은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열매다. 특히, 매실에는 시트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피로회복에 좋고 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욱이, 매실은 신맛을 내며 소화 장애가 있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매실액은 평소에 위가 좋지 않아 소화가 어렵거나 장이 민감하여 설사를 하는 경우 꾸준히 마시면 좋다.


홍시

홍시는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홍시는 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장 속에서 변을 굳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홍시는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변을 딱딱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어 숙변제거나 다이어트에도 좋다. 하지만, 홍시는 과도하게 섭취 시 오히려 변비에 걸릴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