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한 이름의 콤부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소한 이름의 콤부차는 최근 들어 인기가 높아졌다. 콤부차는 발효음료로 알려졌다. 유산균차, 발효차로 알려진 콤부차는 깊은 역사를 자랑한다. 이미 호주, 유럽 등의 해외에서는 대중적인 음료로 자리 잡았다고 알려졌다. 이미 일본에서는 90년대부터 콤부차 열풍이 불었고, 미국의 유명 스타는 몸매와 건강관리를 위해 즐겨 마신다고 알려져 인기를 더하고 있다. 이러한 콤부차는 어떤 효능을 지녔는지 소개한다.


콤부차 효능

발효차, 유산균차로 알려진 콤부차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염증을 제거한다고 알려졌다. 콤부차 효능은 염증을 일으키는 유해박테리아를 제거한다고 알려졌다. 콤부차는 암 발생률을 낮추며 콤부차 속 유산균과 항산화물질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다양한 폐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콤부차 내 프로바이오틱스는 대장 내 유익균을 활성화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이외 콤부차 효능으로는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콤부차 부작용

좋은 효능을 가진 콤부차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과다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콤부차는 설탕으로 만들어져 과다섭취할 경우 하루 적정량 이상의 당을 섭취할 수 있다. 당을 많이 섭취할 경우 체중 증량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콤부차는 발효차로 알코올을 함유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콤부차 속 포함된 카페인은 밤잠을 설치게 할 수 있으니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켜 마시는 것이 좋다.




▲콤부차는 집에서 손쉽게 만들수 있다(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콤부차 만드는법

콤부차는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1. 냄비에 1L의 물을 넣고 끓인 후 불을 끄고 홍차와 녹차를 넣고 5~10분 정도 우린다.

2. 홍차와 녹차를 우린 물에 설탕 250g~500g 정도를 넣고 다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3. 상온에서 식힌 후 병에 나눠 담는다.

4.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2~3주 정도 발효하면 완성이다.

콤부차를 만들 때 주의할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발효할 수 있기때문에 완성된 콤부차는 냉장 보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