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은 출혈을 동반하기도 한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혈변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치질은 말 못 할 고통을 동반한다. 큰일을 본 뒤 휴지에 생각보다 많은 양의 피가 묻었다면 치질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치질은 다른 증상 없이 피만 묻어나올 수 있다. 만약 항문 혹은 항문 주위에 볼록하게 만져지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항문에 발생하는 치질은 예민한 부위에 발병해 치료가 필요하다, 치질로 불리는 이 질병은 의학적인 용어로 치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치질이 생기는 이유

치질은 정맥류의 질환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항문 안에는 배변 시 충격을 완화하는 여러 혈관과 조직이 모인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점막하근육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변실금을 방지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이 부분이 여러 요인에 의해 강한 압력을 받게 되면 탄력이 감소하게 된다, 탄력도가 감소한 점막하근육이 점차 내려와 항문이 빠지게 되는데 이를 '치질' 이라 부른다, 변비가 있는 사람 혹은 변기에 오랜 시간 앉아있는 사람은 발병률이 더 높다.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있으면 압력을 받을 수 있어 좋지 않다. 또한 변비가 있는 사람은 과도하게 힘을 줘 변을 보는 것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치질은 비수술과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치질 치료법

말 못 할 고통을 지닌 치질은 여러 치료법이 존재한다. 치질이 심하지 않은 초기 환자의 경우 식이요법, 변완화제, 배변습관 교정 등을 추천한다. 초기 치질 환자의 경우 이런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질은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즐겼다면 바꾸는 것이 좋다. 치질이 심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치핵을 잘라내는 수술은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다.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배뇨 곤란을 꼽을 수 있다. 치핵 외 주변 근육까지 손상을 입어, 변실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외 폐혈증, 출혈 등이 따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질에 좋은 음식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는 연근, 무화과 등을 꼽을 수 있다. 연근은 탄닌 및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지혈작용에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덧붙여 소염작용도 있는 연근은 치질로 통증이 심한 경우 생 연근 즙을 먹으면 좋다고 한다. 식용과 약용 모두 활발하게 쓰이는 무화과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염증개선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