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 및 효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푸릇푸릇 한 색에 고기를 먹을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재료가 있다. 마치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고기와 잘 어우러지면서 씹는 맛이 좋은 상추다. 상추는 쌉쌀한 맛과 더불어 쓰지 않아 남녀노소 쉽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다. 더욱이 한 번 심어 자라기 시작하면 뿌리를 뽑지 않는 경우 계속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채다. 또한, 각종 레시피를 이용해 양념 조리를 하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가정식 밥반찬으로 즐길 수도 있다. 이러한 상추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도 유명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상추의 숨겨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상추 효능 및 부작용(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상추란?

상추는 국화과에 해당하는 채소 식물로 상추라 불리기도 한다. 이는 줄기와 입이 상처를 입으며 액이 나오기 때문인데 이는 상추의 뿌리 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추는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먹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상추의 뿌리 부분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돼 잠을 오게 만들기 때문이다.



▲상추 효능와 다이어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상추 효능: 다이어트&스트레스 감소

상추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종종 활용된다. 더욱이, 상추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소를 채워주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하다. 더욱이, 알칼리성 채소로 기름진 음식인 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효능이 좋다. 또한, 상추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음식,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소가 가능하다. 이에 상추를 곁들인 음식을 먹으면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추 효능 및 요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상추 효능: 불면증&눈 건강

상추는 불면증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상추가 가진 락투세린 성분 때문인데 이는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어 불면증 환자에게 좋은 채소이다. 만일 평소에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저녁 식사에 상추를 곁들어 먹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상추는 눈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졌다. 특히, 푸른 잎채소인 시금치, 상추 같은 녹황색 채소는 루테인 성분을 가지고 있어 눈을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