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에 따가움이 느껴지면서 목이 쉬고 말을 할 때마다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마치 감기이듯 하지만 목에 통증이 쏠려 있고 침을 삼킬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진다. 이는 다름 아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이는 역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역류성 식도염은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에 다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섭취한 음식이 식도를 통해 다시 역류하는 상태로 음식의 역류를 막아주는 근육이 약해지면서 나타난다. 역류성 식도염은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속도로 늘어난 추세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자가진단(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자가 진단

역류성 식도염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배달 문화로 인해 늦게까지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자리에 드는 습관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먼저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가 있다. 목이 어느 순간부터 잠기는 듯한 느낌이 들며 가성이 나오지 않고 쉰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은 침을 삼킬 때마다 느껴지는 이물감 증상이 있다. 이외에도 기침이 자주 나거나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증상 등이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 방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 걸리는 경우가 많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환자들 대부분이 과한 음주나 늦게 먹는 야식 습관이 있다. 음식을 늦은 시간에 먹기 시작하면 수면에 들어 소화 기능이 떨어져 음식이 역류하게 되고 이에 위산으로 인해 식도가 다치게 된다. 이에 식사를 한 뒤에는 침대에 눕기보다는 소화가 되기 전까지 산책 등을 통해 소화를 돕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술, 카페인, 흡연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흡연의 경우 건조한 목에 좋지 않아 금연을 하는 것이 좋으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술과 카페인을 되도록 멀리해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