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에 좋은 머위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풍부한 식이섬유로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머위는 국화과의 여러살이풀로 습기가 있는 지역에 무리지어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머위는 따로 재배하지 않으며 산자락이나, 밭둑에 자라는 것을 채취해 먹는다. 따로 기를 필요 없이 집 앞 텃밭에 심으면 잘 자라 따로 관리가 필요 없다. 특히 봄, 여름철 떠나간 입맛을 돋우는 채소로 알려진 머위는 ▲머위김치 ▲머위나물 ▲머위겉절이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다.





▲기관지에 좋은 머위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머위 효능

머위 효능은 다양하다. 머위 효능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항암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머위는 독성이 없고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암에서 오는 통증을 완화한다고 알려졌다. 항염효과도 있는 머위는 꾸준히 섭취할 경우 편도선염, 비염, 천식 등의 기관지 관련 질환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머위의 효능으로 기침이 잦아들고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한 머위는 변비에 좋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돕는 머위는 다이어트 시 찾아오는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그 밖에 아토피, 관절 건강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머위는 쓴맛이 특징이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머위 먹는법

미세먼지에 좋다고 알려진 머위는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머위의 쓴맛은 없애고 맛있게 먹기 위해 머위 먹는법, 머위 음식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머위나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머위 ▲된장 ▲고추장 ▲들기름 ▲통깨만 있으면 뚝딱 만들 수 있다.


쓴맛이 강한 머위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쓴맛을 빼기 위해 찬물에 담가 놓는다.

2.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놓은 머위의 물기를 뺀다.

3. 물기를 꽉 짠 머위에 된장, 고추장, 들기름, 통깨를 넣고 버무린다

4. 머위나물 간을 본 후 기호에 맞게 양념장을 더 추가하면 완성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