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초기 증상 및 위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리 소문 없이 나타나 생명을 앗아가는 치명적이 암이 있다. 바로 식도를 지나 음식을 소화시키는 장기 위암을 말한다. 위는 암 중에서 발생률이 높은 암으로 최근 달고 짠 음식을 먹는 식습관으로 위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더욱이, 한국 음식은 대체로 절인 음식이 많아 위에 부담이 되고 소화가 어려워 특히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위암은 초기 증상이 크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많은 환자들이 치료 시기를 놓치고는 한다. 아래 항목을 통해 위암 초기 증상 및 위에 좋은 음식과 치료법 등을 알아보자.



▲위암 초기 증상 및 위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이란?

위암이란 우리나라에서 암 발생률 2위를 차지하는 암으로 소화기관인 위의 안쪽에서 생기는 암을 뜻한다. 위암은 초기에 발생하는 경우 외과 수술로 인해 종양 부분을 제거해 완치가 가능한 질병이다. 하지만, 위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알아차리기 어려워 평소의 자신의 생활 습관과 소화 능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위암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초기 증상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이 있다. 위암에 걸리게 되면 소화력이 떨어지면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에 식욕이 떨어지는 것이다. 또한, 식욕 부진과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위암 초기에는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음식을 먹어도 체하는 일이 많거나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변비가 걸리기도 한다. 하지만, 위암 초기 증상은 눈에 띄지 않아 신경 쓰지 않으면 문제를 알아차리기가 어렵다. 이에 정기적으로 위내시경을 받아 위암 초기 증상을 살피고 조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암 초기 증상과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원인 및 위에 좋은 음식

위는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과 식도를 거친 음식들이 잘게 부서져 소화되는 곳이다. 이에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예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위에는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좋지 않고 야식으로 먹는 음식 역시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안 좋은 음식이다. 이렇듯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줄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버섯이 있다. 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병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을 돕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