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콜라겐은 피부, 뼈, 신체 내부 장기, 연골 등 다양한 곳을 이루는 성분이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는데 40대부터는 빠른 속도로 감소한다고 알려졌다. 콜라겐이 감소하면 피부 노화, 피부 잡티, 관절 건강 등 이상이 나타나게 된다. 콜라겐의 경우 폐경기의 여성은 더욱 빠르게 감소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콜라겐 감소를 막기 위해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콜라겐 효능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9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콜라겐 효능으로 잘 알려진 것은 바로 노화 방지다. 콜라겐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 기미, 주름 등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레겐은 피부 세포에 수분을 가두는 역할을 해 피부의 수분량을 증가시켜 피부건조증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골, 뼈 등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라겐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피부트러블, 주근깨, 기미, 손발톱 갈라짐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콜라겐 분말은 오렌지 주스에 섞어마시면 좋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콜라겐 종류와 콜라겐 먹는법

최근 콜라겐 중에서도 인기를 얻고있는 것이 바로 ▲저분자피쉬콜라겐이다. 저분자피쉬콜라겐은 해양성 콜라겐으로 체내 흡수율이 매우 높다고 알려졌다. 저분자피쉬콜라겐은 생선의 비닐과 살에서 추출된 콜라겐을 저분자로 만든 것이 저분자피쉬콜라겐이다. 콜라겐의 경우 공복에 먹는 것이 위산과 섞여 체내 흡수율을 높인다고 알려졌다. 또한 콜라겐은 저녁 잠들기 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졌다. 신체는 밤에 세포 재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밤에 먹는 콜라겐은 이러한 작용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고 알려졌다. 콜라겐은 콜라겐 분말, 콜라겐 젤리, 콜라겐 음료, 콜라겐 카라멜 등 여러 형태로 가공된다. 이 중 원하는 제형의 콜라겐을 선택해 섭취하면 된다. 콜라겐 가루의 경우 비릿한 맛과 향이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이럴때는 음료, 요거트 등에 섞어 섭취하면 된다. 콜라겐을 우유와 섞어 마실 경우 섭취를 방해한다. 콜라겐은 비타민C와 궁합이 좋아 오렌지 주스에 섞어 먹거나, 비타민C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콜라겐 부작용

콜라겐 부작용은 모든 음식이 그렇듯 과다섭취하면 발생할 수 있다. 콜라겐을 하루 섭취 적정량이상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 과다섭취한 콜라겐은 체외로 배출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과유불급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