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 양파 효능 및 먹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일 먹는 평범한 음식이지만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가 있다. 조리할 때는 눈이 매워질 정도로 향이 진하지만 음식에 넣으면 단 맛을 내는 식재료다. 이는 각종 음식에 들어가 단맛을 채우고 수분을 보충해주는 채소 양파다. 양파는 한식에서 흔히 사용되는 채소로 매운맛을 내는 인식에 편식을 하는 이들이 적지 않지만 양파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평소에 잘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양파는 까면 깔수록 계속 나오는 매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요리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건강 식재료다. 아래 항목을 통해 먹으면 먹을수록 몸에 좋은 양파의 각종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자색 양파와 양파즙 효능(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색 채소 양파

양파는 흔히 아이들이 편식하는 식재료다. 매운맛을 내기에 거부감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색 채소 양파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더욱이 씹는 맛이 좋고 국물에 넣어 조리할 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조미료 역할을 하기도 한다. 더욱이, 자색 양파는 일반 하얀 양파에 비해 맛이 맵지 않다. 양파는 몸에 좋은 성분과 효능을 함유하고 있다 하여 이집트에서는 신의 음식으로 숭배되어 왔다. 양파의 껍질에는 영양소가 풍부에 효능을 바라고 섭취한 양파의 겉에 껍질을 벗겨낸 뒤 모두 요리에 사용하거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양파 효능(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액 순환 개선

양파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바로 혈액 순환 개선이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혈액을 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더욱이, 혈액 정화를 통해 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이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평소에 양파를 자주 섭취해 효능을 느껴보는 것이 좋겠다.


피로 회복

양파의 또 다른 효능에는 피로회복 효능이 있다. 적색 채소인 자색 양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이에 피로 회복을 위해서 평소에 양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양파를 조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양파즙을 선택한다. 양파즙은 껍질을 포함에 즙으로 만든 상태로 영양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해독 기능

양파는 효능이 풍부한 채소로 해독 기능을 하고 있어 피부 미용에 좋고 간 건강 유지를 하는데 좋다. 특히,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 양파를 섭취하는 좋고 알레르기나 변비가 심한 경우 양파를 섭취해 해독 및 숙변 제거 효능을 기대해 보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