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의 필수 음식 콩고기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들어 육식을 멀리하고 채식을 위주로 하려는 이들이 많다. 육류의 과소비는 성인병 위험 증가 및 환경오염 등 여러 문제를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육류를 전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는 식물성단백질인 콩 등으로 단백질 섭취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콩으로 만든 콩고기는 이러한 채식주의자에게 적합한 음식이다. 물론 채식주의자 외 건강을 생각해 먹기도 한다.


채식주의자란?

채식주의자는 몇 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같으면서도 다른 채식주의자 유형은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페스코 베지테리언 ▲폴로 베지테리언 ▲플랙시테리언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다른 특징을 가진 채식주의자 중 가장 극단적인 채식주의 자는 바로 '프루테리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들은 극단적 채식주의자로 동물뿐만 아닌 식물의 생명도 존중해 모든 생명에 해를 가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하여 땅에 떨어진 열매 등만 먹는다고 한다. 순서대로 '비건'은 채소만을 먹는 완전한 채식주의자. '락토베지테리언'은 유제품과 꿀을 먹는 채식주의자. '오보베지테리언'은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주의자. '락토오보베지테리언'은 동물의 알,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 '페스코 베지테리언'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 '폴로베지테리언'은 붉은 살코기 외 조류,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 '플랙시테리언'은 채식은 유지하지만, 모임 혹은 회식 자리 등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서만 먹는 유연성을 보이는 채식주의자를 뜻한다.




▲콩고기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콩고기 만드는 법

단백질을 섭취할 수 없는 채식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콩고기는, 콩을 주재료로 만든다. 콩고기는 식물성단백질 함량이 높아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는 채식주의자들의 필수 요리다. 콩고기를 맛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고기와 맛이 비슷하고 한다. 그렇다면 콩고기는 어떻게 만들까? 콩고기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는 ▲콩 ▲글루텐가루 ▲감자 ▲양파 ▲호두 ▲땅콩 ▲마늘 ▲생강 ▲소금으로 만들 수 있다.


1. 커다란 볼에 콩을 넣고 콩의 2배 분량의 물을 붓고 8시간을 불린다.

2. 불은 콩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3. 감자, 양파, 호두, 땅콩, 마늘, 생각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4. 갈아 놓은 콩과 섞은 후 글루텐가루를 넣고 반죽에 끈기가 생길 때까지 믹서로 돌려준다.

5. 완성된 반죽을 소분 한 뒤 모양을 만들어 랩으로 감싼다.

6. 먹기 좋은 크기로 콩고기를 자른 다음 기름에 노릇하게 구워주면 완성이다.

7. 남은 반죽은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