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알레르기 피부염 증상 및 연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딱히 상한 음식을 먹거나 알레르기도 없는데 피부가 빨갛게 변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 조금 생활습관이 달라져도 트러블이 생기고 툭하면 알레르기가 올라온다. 이러한 증상은 접촉성 피부염 증상일 수 있다. 이름도 생소한 접촉성 피부염 증상은 흔히 최근에 공기의 질 상태가 안 좋아지면서 환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외부 물질이 피부에 닿아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으로 피부가 예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변 환경에 의해 쉽게 피부 상태가 변한다. 아래 항목을 통해 접촉성 피부염 증상과 원인 및 연고에 대해 알아보자.



 

▲접촉성 피부염 원인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접촉성 피부염 원인

 

예민한 피부와 외부 물질이 닿아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은 다양한 증상과 원인이 있다. 먼저 접촉성 피부염 원인은 알칼리와 산이 들어 있고 피부에 직접 닫는 비누만으로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원발성 접촉피부염이라고 부르며 세제에 포함된 산이나 표백제에 의해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주부들이 가정일을 하고 손에 생기는 주부습진이 원발성 접촉성 피부염 증상에 해당한다. 또한,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도 있다. 이는 약제, 금속, 화장품 등 범위가 다양하며 옻나무에 의해서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것도 알레르기성에 해당한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 및 연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ㅇ크)
 

 

 

 

접촉성 피부염 증상

 

접촉성 피부염이 있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작은 접촉으로 피부가 민감해지거나 두드러기가 생기고 가려운 증상들을 뜻한다. 이에 접촉성 피부염 증상을 가라 앉히려면 해당 물체를 피하고 치료를 해야 한다. 접촉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부종이 생기거나 흡진 혹은 붉은 형태의 홍반이 생긴다. 심하면 수포나 진물이 생기기도 하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에 따라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 및 연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접촉성 피부염 진단 및 검사와 연고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에 치료를 받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는 어떠한 물체에 접촉했을 때 나타나는 것인지 알아야 후에 접촉성 피부염 증상을 막을 수 있다. 신체 부위 중 얼굴에 자주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스킨로션이나 샴푸 혹은 린스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체로 화장품에 의해 접촉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안경테, 목걸이, 귀걸이 등에 의해서도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시간이 지나고 약을 먹으면 가라앉지만 피부에 흉터가 남을 수 있어 연고를 발라 주는 것이 좋다. 접촉성 피부염 전용 연고가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연고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평소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있다면 연고를 꾸준히 발라 흉터가 생기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