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원인 및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작스럽게 몸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다리를 떠는 등 경련과 동시에 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파킨슨병은 신경 퇴행성 질병으로 점차 운동 기능을 상실하는 병이다. 하지만, 파킨슨병은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훈련 및 약물 치료로 호전이 가능한 병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 또한, 파킨슨병은 단 하나의 증상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닌 관련이 있는 비슷한 증상을 통합한 것을 의미한다. 이에 파킨슨병 증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파킨슨병의 정의와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고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파킨슨병 증상 및 원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파킨슨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뇌에 이상이 생경 운동 기능이 약화되는 질병을 뜻한다. 특히, 이러한 신경퇴행성 질환에는 파킨슨병뿐 아니라 루게릭병이나 알츠하이머가 있다. 파킨슨병은 1817년 파킨슨이라는 의사가 환자들에게서 공통적인 증상을 발견하고는 이를 정의하기 시작했다. 이후 파킨슨은 이러한 파킨슨 증후군을 비전형적, 이차성 등 특성에 따라 분리했다.

▲파킨슨병 증상 및 수명과 나이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은 여러 가지 증상을 통칭하는 것을 말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떨림이 있다. 이는 뇌에 이상이 생겨 몸의 근육이 퇴행하면서 허리가 굽거나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것이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손 떨림에서 시작하고 특정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파킨슨병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심해지는데 한 쪽 다리에서 시작된 증상이 시간이 지나 심해짐에 따라 양쪽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파킨슨병은 증상의 정조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팔 다리에서 불안함과 떨림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비틀거리거나 보조 기구가 있어야 움직일 수 있어진다. 마지막 단계는 파킨슨병 증상이 가장 악화된 상태로 누워서만 지내는 경우가 있다.

▲파킨슨 병 원인 및 증상과 운동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도파민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파킨슨병은 반드시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파킨슨병의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이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