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증상 및 원인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젊은 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질병이 있다. 바로 혈압이 높아지는 상태인 고혈압이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혈관 건강을 관리하지 못한다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더욱이, 고혈압은 성인병이나 합병증을 유발해 한 번 걸리게 되면 오랜 시간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혈압이 갑작스레 올라가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쓰러지게 될 수도 있으며 자칫하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이에 고혈압 원인과 증상을 알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고혈압 증상을 자가 진단해보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자.

▲고혈압 증상 및 흡연과 술(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원인

혈압이 높아지는 상태인 고혈압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고혈압 수치를 높이는 원인으로 보이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먼저, 음주를 하는 경우다. 평소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에 술을 마신 다음날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흡연이 있다. 흡연은 단기적으로 혈압 수치를 높인다. 특히, 흡연을 할 때 혈관이 위축되기 때문에 혈압 수치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또한, 흡연을 한 뒤 30분 이내에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겠다. 이외에도 고혈압 원인으로는 비만이 있는데 이는 과도한 체중에 의해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이다. 이에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증상

고혈압 수치가 나타나기 전에는 특별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고혈압 증상 나타났다면 이는 이미 고혈압을 넘어서 합병증 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고혈압 증상으로는 30대 초반에 높은 혈압 수치를 기록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높아지는 것이다. 평소 건강관리 차원에서 혈압 수치를 재고 높은 편에 해당한다면 고혈압 증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고혈압이 아니었는데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혈압으로 의심할 수 있으니 전문의를 통해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더욱이, 고혈압 증상이 나타날 때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에 고혈압 증상 및 원인을 알고 평소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및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해당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보는 것이 좋겠다. 특히, 고혈압 증상으로 몇 차례 병원을 방문한 적이 있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은 필수 아닌 필수다. 고혈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채소와 저지방 식품이나 녹두 및 콩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