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모의고사 범위와 답지 및 등급컷은?(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가오는 수능을 부지런히 준비하기 위해 전국 모든 학교가 최근 6월 모의고사를 실시했다. 모의고사는 실제 수능의 난이도를 체감하기 위해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전국연합학력평가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2019년 6월 모의고사는 3월, 9월 모의고사와 더불어 더욱 실제 수능과 비슷하게 여겨져 고3 학생들 사이에 가장 중요한 시험 중 하나로 여겨진다. 대체로 6월 모의고사 결과 등급컷을 통해 2019년 수능 난이도가 조정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에 6월 모의고사에서 고3 학생들은 자신의 실력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2019년 6월 모의고사 등급컷에 대해 알아보자.

▲2019년 6월 모의고사 수학 가, 나 실제 등급(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6월 모의고사 등급컷?

등급컷이라 각 과목당 등급이 정해지는 점수대를 말한다. 이에 해당 점수 안에 개인의 점수가 부합하거나 더 높은 경우 등급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에서 공개되는 모의고사 등급컷은 각종 사교육에서 담당하고 있어 추정 등급컷은 실제 등급컷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험이 끝난 후 알려지는 6월 모의고사 등급컷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개인 원점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시험이 끝난 후 공개되는 정답을 통해 자신의 모의고사 시험지를 채점하면 모의고사 실제 등급컷이 나오기 전에 자신의 등급컷을 알 수 있는 것이다.

▲2019년 6월 모의고사 국어 등급(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6월 모의고사 등급컷 과목

6월 모의고사는 실제 수학 능력 시험과 가장 비슷한 시험으로 많은 학생들이 긴장을 하고 시험을 치른다. 이에 실제 수능에서 보게 되는 모든 해당 과목에 시험을 치르는데 모의고사 등급컷 역시 전 과목이 다 제공된다. 특히, 국어, 수학-가, 수학-나, 경제, 법과 정치 등 제2외국어를 포함한 30개가 넘는 과목의 원점수와 표준 범수, 백분위가 공개된다. 등급컷은 원점수를 기준으로 실시간 등급컷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올해 치러진 6월 모의고사 등급컷을 통해 출제 경향을 알아볼 수 있다.

▲2019년 6월 모의고사 등급컷 발(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6월 모의고사 등급컷 발표

6월 모의고사가 치러지고 나면 전국 고교에서 모의고사 등급컷을 찾는다. 이는 대체로 수능과 관련이 크기 때문에 학생과 학원가에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는 편이다. 올해 6월 모의고사 실제 등급컷은 현재 이투스, 대성마이맥, 진학사, 유웨이, 종로학원 하늘교육, 메가스터디, 스카이에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6월 모의고사 등급컷은 국어 87점, 수학 가형이 88점이며 수학 나형이 89점으로 1등급 컷이 갈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한국지리는 46점, 세계지리는 48점 등 전 과목 2019년 6월 모의고사 실제 등급컷을 온라인에 확인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