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 증상 및 알츠하이머, 파킨슨 증상 등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물건을 두었던 곳을 잊어버리거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간혹 건망증인 것 같다가도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보기도 한다. 치매는 종종 노년층에서 발생하며 가정의 평화를 앗아간다.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단순히 몇 번의 실수로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심각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많은 치매 환자들이 결국 자신의 가족을 알아보지 못하게 되면서 치매에 걸린 환자뿐 아니라 간병인인 가족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치매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치매에 좋은 음식 및 치매 예방법을 확인해보자.

▲임신 초기 증산 및 치매 종류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매 종류 및 증상

치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치매라고 불리는 퇴행성 뇌 질환은 알츠하이머, 전 측두엽 치매, 파킨슨 등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건망증이 나타나는 치매는 전두엽 치매나 피질하 혈관성 치매 해당한다. 치매는 서서히 진행되는 뇌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보고 판단이 가능하다. 특히, 치매 초기 증상은 단순히 건망증 문제만이 아니며 성격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고 언어 능력이 떨어지며 후두엽에 문제가 생기면 시각 능력에도 이상이 올 수 있다.

▲임신 초기 증상 및 알츠하이머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으로는 최근 일을 기억하지 못한다. 바로 어제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며 대체로 이는 알츠하이머 치매에 해당한다. 이는 뇌의 측두엽 해마 부분이 손상 가능성이 있다. 또한, 누워 있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더욱이, 초기 증상으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거나 헛것을 보는 듯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또 다른 치매 초기 증상에는 손 떨림이나 물건을 들어 올리지 못하는 등 신체적 문제가 발생한다. 이외에도 치매 초기 증상으로 몸에 마비가 나타나거나 갑작스러운 두통이나 쓰러짐을 경험할 수 있다.

▲치매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매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

치매는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미리 조기 검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에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치매 예방 음식이나 치매 환자에게 좋은 음식을 먹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팥은 대표적인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치매에 좋은 음식인 팥은 평소에 삶아서 먹거나 쪄서 설탕과 함께 단팥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또한,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는 강황이 들어 있는 카레다.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는 치매 발병률이 낮다. 이는 카레의 커큐민 성분이 뇌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이다. 이에 치매 예방법으로 카레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이외에도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보카도가 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E가 풍부해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