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와 이갈이 등 수면 장애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 등 방지법은?(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일 밤 옆 사람을 힘들게 하는 잠버릇이 있다. 바로 소리로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이갈이와 코골이다. 코골이는 상대방의 코를 잡아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지만 매일 반복되는 것이 문제다. 또한, 이갈이는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잠에서 깰 때까지 참아줄 수밖에 없다. 이에 이갈이와 코골이를 가진 이들은 코를 막거나 이에 마우스피스를 끼면서까지 코골이를 방지하고 고치려 하지만 쉽지 않다. 이갈이와 코골이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증상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코골이의 경우 수술을 통해 쉽게 고칠 수 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코골이 무호흡과 코골이 방지 기구에 대해 알아보고 이갈이 방지 및 마우스피스 등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코골이와 이갈이 증상 및 방지와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 증상 및 원인

일반적으로 코골이는 피곤함의 증상으로 여겨졌다. 일을 하고 돌아온 아빠들이 코를 고는 경우가 많아 피곤하면 코를 건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코골이 증상은 다양한 원인 및 이유로 나타난다. 먼저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호흡이 좁아져 기도를 통과하기 어려워 진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코골이로 발현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코골이 무호흡증의 경우 입안 구조가 비정상적으로 좁아진 상태도 이에 해당한다. 이에 코골이는 비만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주기적으로 붓는 편도가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코골이 증상은 목이 비정상적으로 짧은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소아 코골이의 경우 편도가 비대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갈이 마우스 피스와 코골이 방지 수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갈이 증상 및 원인

잠을 자는 동안 치아에 힘을 주고 움직이며 가는 증상을 이갈이라고 한다. 이갈이는 소음이 생기고 주변 사람들의 수면뿐 아니라 당사자 수면 또한 방해한다. 더욱이, 이갈이는 치아가 빨리 닳게 되고 치통이 나타날 수 있다. 치아는 구조상 수평으로 움직이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턱관절에 매우 좋지 않다. 또한, 이갈이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는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더욱이, 성격적인 면에서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들에게 이갈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이갈이와 코골이 방지하는 방법을 알고 미연에 대처하는 것이 좋다.

▲이갈이와 코골이 방지 치료 및 턱관절 디스크와 코골이무호흡 수면 장애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갈이와 코골이 치료

이갈이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흡연과 카페인을 대폭 줄이고 이갈이 증상이 심해진다면 치아 보호 기구나 마우스피스를 수면을 취할 동안 착용해 주면 코골이와 이갈이 방지에 좋다. 또한, 이갈이 교정 치료를 받아 턱관절 디스크를 고칠 수 있다. 코골이 치료의 경우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코골이와 무호흡 장애 같은 경우에는 신체적 구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