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장아찌 만드는 법 및 머위 효능과 부작용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산속에 무리 지어 자라나는 머위는 쉽게 발견이 가능한 식물이다. 특히, 습한 곳에서 잘 자라며 종을 가져다 심는 것이 아닌 뿌리까지 채취해 옮겨 심으면 새로운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이러한 머위는 쌍떡잎식물로 잎이 크고 줄기가 길다. 머위는 최근 각광받는 건강식품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다양한 조리법을 이용해 잎 사기부터 줄기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서 머위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머위를 이용한 머위대 볶음, 머위장아찌, 머위 즙 등 만드는 법과 레시피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머위뿌리효능 및 부작용과 봄나물 종류 등 머위 손질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머위 효능 및 부작용

머위는 '머구', '미우'라고 불리는 쌍떡잎식물로 숯 그루는 옅은 노란색이며 잎은 짙은 초록색을 띤다. 머위는 쓴맛이 나는 식물로 물에 데쳐서 먹으면 약간 쌉쌀한 맛에 입맛을 돋우기 좋은 나물이다. 머위는 예로부터 진해제로 사용되며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산자락에서 자라는 머위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성분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머위의 효능 및 부작용과 머위 먹는 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또한, 머위의 효능으로는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심혈관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머위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액을 맑게 정화시켜준다. 더욱이, 퀘르세틴 성분으로 인해 항암 효과가 있으며 암 예방 효능이 있다. 머위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식물이다. 독성이 없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장애가 있는 경우 부작용이 나지 않기 위해 반드시 우려먹는 것을 추천한다.

▲머위장아찌와 머위대 장아찌 만드는 법 레시피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머위장아찌와 머위대 장아찌 만드는 법 레시피

머위는 잎사귀부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물이다. 머위는 일반적으로 장아찌를 만들어서 가정식 반찬으로 먹는다. 이외에도 머위는 머위대 장아찌와 머위 쌈밥으로 먹는다. 대표적인 머위 먹는 법으로 알려진 머위잎과 머위대 장아찌 재료는 머위, 간장, 식초, 설탕, 물, 대파, 다시마가 필요하다. 머위는 줄기를 잘라 잡아당겨 질긴 부분을 제거해야 한다. 이어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를 하고 간장 1컵, 설탕 1/2컵, 식초 1/2컵, 물 1컵을 넣어 끓여준다. 세척된 통에 손질한 머위를 넣고 식힌 간장을 부어 눌러주면 머위장아찌가 완성이다. 머위대 장아찌 역시 같은 방법으로 만들기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머위는 머위 데치기로 먹을 수 있고 머위대 볶음으로 반찬으로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