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은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불로초로 불리는 영지버섯은 일반 버섯과 달리 딱딱한 것이 특징이다. 중국에서는 영지버섯을 황제에게 진상되는 음식에 쓰였을 정도로 매우 귀한 약초로 여겨졌다고 알려졌다. 영지버섯의 경우 약 60여 종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흔하게 사용되는 종류는 6가지 정도로 알려졌다.

영지버섯 효능

불로초라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지닌 영지버섯은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버섯 종류는 대게 항암효과를 지녔다고 알려졌는데, 영지버섯 또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영지버섯은 간 기능을 높여 피로 개선 및 해독작용을 돕는다고 알려졌다. 영지버섯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 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벽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영지버섯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늦추고,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이밖에 다이어트, 신경쇠약 완화, 호흡기잘환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영지버섯 부작용

영지버섯의 부작용은 크게 나타난 것은 없다. 물론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영지버섯을 하루 섭취 권장량 이상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영지버섯은 영지버섯차로 마신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지버섯 먹는법

영지버섯은 일반 버섯처럼 부드럽지 않고 딱딱한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영지버섯은 대게 영지버섯 분말 혹은 영지버섯 차로 섭취한다. 영지버섯 분말은 요리할 때 첨가하면 좋다. 영지버섯 차는 말린 영지버섯을 넣고 중 불에 우리듯이 30분 정도 끓이면 된다. 끓여 놓은 영지버섯 차는 쉽게 상할 수 있어 식힌 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