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먹는 법 및 효능과 부작용은?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꽃의 종피를 말린 약재라 불리는 연자육은 생김새는 생소하지만 다양한 효능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연자'라는 이름은 수련과의 연꽃의 씨앗을 뜻하며 씨앗 안에 있는 뿌리를 '연자심'이라 부른다. 이에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진 연자육은 연꽃의 성숙한 종자를 뜻한다. 연자육은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이며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좋은 효능으로 수명이 길어진다고 전해지는 건강식품이다. 이러한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으로 최근 티비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되기도 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연자육 효능 및 부작용과 연자육 다이어트 및 먹는 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연자육과 연자육차 효능 및 부작용 등 연자육 다이어트 소개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는 열매로 껍질을 벗기고 안에 있는 씨앗의 껍질을 벗기면 황백색의 연자육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연자육을 뜻하며 연자육을 반을 갈라 나오는 초록색 막대가 연 작심이다. 연자육은 효능이 많아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된 기록이 있었다.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영조는 연자육을 찾아 심신 안정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에 연자육은 평상심을 안정시키는 효능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자육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다. 연자육은 저항성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다이어트 및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 특히, 아밀로오스 성분이 소화 흡수를 느리게 하고 인슐린 과다 분비를 차단해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연자육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 법 등 다이어트 식품 추천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으로 인기가 많아지면서 먹는 법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연자육은 껍질에서 약 20개 정도 채취할 수 있으며 껍질이 단단하고 여러 겹에 싸여 있다. 연자육은 씨앗으로 분리된 가공 식품을 구매해 섭취 할 수 있으며 뜨거운 물에 연자를 넣고 끓여 연자육차로 즐길 수 있다. 연자육차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졌지만 변비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연자육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며 밤에 불면증을 겪는 환자들의 수면을 돕고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자육 부작용 및 다이어트 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부작용 및 다이어트 방법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과 효과로 주목을 받지만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다. 연자육은 현재 연자육 차, 연자육 죽 등 다양한 상품으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연자육은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지 않아 하루 권장 섭취량인 10알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연자육을 이용해 차를 우려 마시거나 밥을 해먹는 경우에도 연자육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적정량을 섭취하고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다이어트 방법이라기보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