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증상 및 원인과 복통 등 대장암 수술후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가 뒤틀리고 설사가 심해지고 검은 변이 나온다면 이는 대장에 적신호를 뜻한다. 대장암은 통계적으로 40에 많이 발병하는 병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에 젊은 층에서 대장암 초기 증상 및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대장암 원인 및 증상에 대한 주의가 필요해졌다. 특히, 서구식 식습관과 야식 배달 문화 등 장에 좋지 않은 습관과 더불어 운동 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대장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아래 항목을 통해 대장암 증세 및 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아보고 대장의 위치 등 검은 변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과 검은 변의 원인 및 대장암 복통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

대장암은 대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뜻한다. 특히, 대장암은 소리 없는 암이라고 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에 40대 되면 대장암을 정기적으로 검진해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는 먼저 복통이 있을 수 있으며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을 준다. 이러한 대장암 초기 증상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나타나게 된다. 또한, 혈변이 나오거나 검은 변이 나올 때가 있고 잔변감을 느낄 수 있다. 이어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갑작스러운 배변 습관의 변화나 잦은 방귀 등이 있다. 이에 식단 관리를 하고 생활 습관 개선을 한 뒤에서 변화가 없다면 병원을 찾아 대장암 초기 증상을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 원인 및 치료 방법

대장암은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흡연, 음주, 식습관, 운동 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암은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조기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때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장암 치료 방법으로는 점막 부분만 제거하는 경우가 있으며 항암요법과 방사선 요법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대장암은 원인이나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및 대장암 초기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이미 암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인과 증상을 알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식습관을 고치고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대장암을 수술한 후에도 음식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 올리브유 등이 있으며 수술한 후에는 대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죽 등 미음을 먹어 부담이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