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1형과 2형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차이점, 임신성 당뇨와 소아 당뇨 치료 방법 및 수치 (사진출처=ⓒ게티이미지배크)

한 번 걸리게 되면 가장 위험한 질병으로 손꼽히는 병은 바로 당뇨병이다. 당뇨병은 몸속에 에너지원인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면서 생기는 병으로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생활 습관 개선 및 식단 관리를 통해 병을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인데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당뇨병에 걸린 확률이 높다. 이에 초기 당뇨 증세가 나타나면 당뇨 정상 수치를 알고 당뇨 식단 표를 통해 당뇨 증상을 관리해야 한다. 당뇨병에는 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당뇨 수치가 혈당 정상수치에 비해 올라간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지만 인슐린 부족 문제로 당뇨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당뇨 초기 증상 및 당뇨 원인과 당뇨 정상수치 및 혈당정상수치 등 당ㄴ에 좋은 과일 및 운동방법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러한 당뇨는 소아 당뇨가 해당하기도 한다. 소아당뇨는 흔히 단 음식을 많이 먹어 걸린다고 오해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소아 당뇨는 1형 당뇨라 불리며 당뇨병 식단과 혹은 운동 부족과 관련이 없다. 특히, 이러한 소아당뇨 증상은 성인 당뇨와 다르지 않지만 원인은 면역 체계에 생긴 문제로 인해 인슐린 분비 장애가 문제로 꼽힌다. 아래 항목을 통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고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을 살피는 동시에 소아 당뇨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당뇨병 환자 식단 및 식단표와 건강식품 등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과 소아 저혈당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병에 걸렸지만 1형인 인슐린 분배 문제가 아니라면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 개선이라고 볼 수 있다. 당뇨 초기 증상으로는 빈번한 소변 및 물 섭취가 늘어나고 체중은 감소하는 증상이 있다. 이러한 당뇨는 2형에 속해 초기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생활 습관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정상수치에서 점점 멀어지는 변화 과정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로 당뇨 환자는 2017년 300만 명을 넘었으며 이에 당뇨 식단 및 당뇨에 좋음 음식과 나쁜 음식으로 미리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차, 과일 및 당뇨병 치킨 및 당뇨병 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더욱이, 당뇨에 좋은 음식 와 나쁜 음식은 차, 과일, 건강식품으로 챙길 수 있으며 어린이 당뇨 및 소아 당뇨에도 이러한 당뇨 식단 표를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씨, 양파, 마늘, 해조류, 우엉이 있다. 당뇨에 나쁜 안 좋은 음식으로는 술, 햄버거, 치킨, 초콜릿, 당이 높은 과일, 통조림, 잼, 젤리, 사탕, 튀김, 탄산, 밀가루 등이 있다. 이에 평소에 배달 음식을 자주 시켜 먹거나 단 음식을 좋아한다면 당뇨 혈당 수치를 더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소아 당뇨 원인 및 증상 등 예방법과 치료법 정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 등 자가 진단 및 당뇨병 예방법과 치료법

당뇨병은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다. 이러한 당뇨병은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식생활 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일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부모 모두가 당뇨병인 경우에 확률이 높으므로 미리 당뇨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조건이 있는데 이는 30세 이상, 과체중, 가족력, 과거력, 고혈압,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 몇 가지 인슐린 저항성을 보이거나 유전적 요인이 있다면 당뇨병 초기 증세와 증상을 유심히 살펴보고 평소에 당뇨에 좋은 음식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소아 당뇨 및 인슐린 분비 문제인 경우로 당뇨병에 걸렸다면 주기적인 혈당 수치와 주사를 맞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당뇨병 환자 식단과 같이 식사 습관을 바꾸는 것이 당뇨병 치료 방법과 예방법 중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