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식습관이 중요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당뇨 초기증상은 사실 눈에 띄는 증상이 없어 알아채기 힘든 경우가 많다. 평소 식습관이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저식이섬유 등의 식단을 선호한다면 현재 몸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만성 피로감과 잦은 공복감, 붓기 등은 당뇨 초기증상일 수 있다. 당뇨는 유전적인 원인도 물론 존재하지만, 식습관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당뇨는 식습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완치가 없는 질병이라 당뇨에 걸렸다면 당뇨 식단표를 꼼꼼하게 확인해 당뇨 식단으로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

당뇨 원인, 당뇨 치료법, 당뇨 예방법

당뇨란 인슐린 분비 장애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당뇨병 원인은 대부분 서구화된 식습관으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당뇨병 원인은 유전적인 문제도 크다, 당뇨병은 완치 개념이 없어 당뇨에 걸리기 전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당뇨병에 걸렸다면 약물치료와 운동, 당뇨 식단 등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최선이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당뇨 합병증 때문이다.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은 백내장, 족부궤양, 당뇨병망막병증 등 무척 다양하다. 그렇기에 당뇨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당뇨는 식습관이 중요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당뇨 예방법, 당뇨 식단,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예방법은 사실 어렵지 않다. 당뇨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음식은 좋지 않다. 그렇기에 당뇨 식단은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으면서 혈당 조절을 원활하게 하고, 저지방, 저칼로리 등의 건강한 음식이 중요하다. 당뇨 식단표와 당뇨 식단,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빠지지 않고 꼽히는 음식은 바로 ▲우엉 ▲콩 ▲미역 ▲브로콜리 ▲토마토 ▲양배추 ▲당근 ▲귀리 ▲해바라기씨 ▲양파 ▲마늘 등이다. 위 음식의 효능은 당뇨병 외 다양한 질병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이다.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는 것이 당뇨 예방법에는 가장 좋다. 당뇨 예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음식 크기를 크게 잘라 먹는 것이다. 음식을 오래 씹을수록 혈당을 낮추고 탄수화물 제한을 돕는다고 알려졌다. 다진 고기보다는 통고기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오래 씹고 천천히 씹는 것은 당뇨에 좋은 식습관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