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다이어트가 필요한 지방간 증상 및 원인과 지방간에 좋은 음식 및 비알콜성 지방간, 중등도 지방간 등 지방간 간수치 (사진출처=ⓒ )

'침묵의 장기'라 알려진 간은 간암 증상이 없을 뿐더러 살이 찌기 때문에 항시 조심해야 하는 장기다. 특히, 간은 몸에 해독작용과 독소 배출을 도맡고 있으며 생활 습관이 고스란히 축적되고 있어 간을 평소 간에 좋은 음식과 정기 검진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간은 주로 지방간에 의해 많은 이들이 병원을 찾는데, 지방간은 일반적으로 크나큰 오해를 줄 수 있다. 지방간 환자들 중에 대부분은 과식 및 고열량 섭취가 원인이지만 술을 마시지 않고도 지방간에 걸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바로 비알콜성 지방간이라고 부르는데 비 알코올성 지방간은 음주와는 크게 관계가 없으며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비만 환자 중에는 지방간 발병률이 높은 편에 해당하므로 평소에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나 차 혹은 약이나 즙으로 건강관리를 하고 지방간 환자들에게 필요한 운동을 꾸준히 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지방간 증상 및 원인과 비알콜성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고 지방간 치료법, 간수치 등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에 대해 모두 살펴보자.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비알콜성 지방간 원인 및 증상 등 지방간 치료와 간 다이어트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알콜성 지방간 원인 및 증상

지방간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미리 확인된 인자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는 지방간 원인과 증상을 살필 수 있어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자신의 생활 습관을 돌아볼 수 있다. 먼저, 비알콜성 지방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입증된 인자로는 제2형 당뇨병, 고지혈증, 대사 증후군, 비만 등이 있으며 또한, 가능성이 있는 인자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해당한다. 이에 비알콜성 지방간 초기 증상이 보인다면 입증된 인자를 미리 확인해 보자. 또한, 이러한 지방간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는 대사 증후군은 중성지방이 높고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을 넘어가게 되는 경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차 등 지방간에 좋은 영양제 및 양과 즙은?(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차

지방간 수치가 높아 지방간 혹은 비알콜성 지방간을 진단받았다면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자신이 평소에 먹는 음식을 살펴보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차 섭취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지방간에 좋은 영양제 및 약과 건강식으로 만든 지방간에 좋은 즙을 의사의 조언에 따라 섭취해 보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는 레드비트, 순무밥, 꽁치, 마늘, 토마토, 미역, 닭가슴살이 있다. 이에 지방간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진단을 받은 경우 평소에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주 식재료로 이용해 건강 관리를 해볼 수 있겠다. 특히, 레드비트는 지방간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토마토 효능 역시 지방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레드비트, 마늘, 토마토 등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차를 무리하게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고려해 적당량을 섭취해 효능으로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