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안좋은 음식 및 칼륨이 적은 음식과 신장암에 좋은 음식 및 신장 질환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은 콩팥이라 불리며 아래 쪽 배에 위치한 노폐물 배설 장기 중 하나다. 콩팥은 등쪽 아래에 위치하여 두개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신장이 망가지게 되면 몸속 노폐물 배출이 어렵고 심각해지면 생명유지가 어렵다. 신장에는 다양한 질병이 생기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는 신장 결석과 신장암이 있다. 신장암은 신장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신우에서 신시질에 발생하는 종양과 신우암이 있다. 또한, 신장에 생기는 병으로 신장 결석이 있는데 신장에서 배출되는 소변에 다양한 물질들이 콩팥안에 생기는 질병이다. 이렇듯 신장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심각한 질병이 생길 수 있어 평소에 충분히 관리해 주어야 하는 신장 질환이다. 신장에 신장질환이 생기면 신장이 위치한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기에 빠르게 증상을 파악해 신장결석제거를 하고 신장 통증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래 항목을 통해 신장에 생길 수 있는 병인 신장암과 신장결석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신장에 좋은 음식인 전해진 음식 및 야채와 약에 대해 알아보자.

▲신장결석 증상 및 원인과 신장결석파쇄기 등 신장결석제거 수술과 신장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암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신장암은 신장에 생기는 대표적인 신장질환 중 하나다. 이러한 신장암은 신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 원인인데 아직까지 신장암에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신장암 원인에는 흡연과 비만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40대에서 흔히 발병하는 질병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ㅅ신장암의 증상으로는 소변에 피가 섞인 혈뇨, 신장 옆구리 통증 및 복부에 혹이 만져지거나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이다. 또한, 신장암에 걸리게 되면 고혈압 증상이 오기도 하고 하체 부족이나 기침이 지속되는 등 다양한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 이에 신장암으로 볼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병원을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복숭아, 카페인, 수박 등 전해질 음식과 신장 결석에 좋은 음식 등 신장암 증상 (사진출처=ⓒ )

신장 결석 증상과 원인 등 제거 방법

신장 결석은 대체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 이는 신장에 신장결석(kidney stone)이라 불리는 돌이 생기기 때문이다. 신장 결석 통증은 참을 수 있는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신장 결석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서 제거 수술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장 결석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 증상으로는 혈뇨, 탁뇨, 급뇨 등이 있으며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 더욱이, 발열이나 오한이 있을 수 있다. 신장 결석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신장 결석을 진단 받고 신장 결석 제거 수술 및 치료를 받았다면 평소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신장 결석 초기 증상이 있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레모네이드와 오렌지 주스 등 자주 마셔 구연산을 증가시켜 신장 결석을 예방하도록 하자.

▲신장 질환 및 신장 옆구리 통증과 신장결석 증상과 제거 방법 등 신장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은?

신장은 이렇듯 신장암과 신장결석이 가장 큰 질병이며 발병률도 높다. 이에 평소에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먼저, 신장결석에 안좋은 음식은 대체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다. 더욱이, 차와 탄산음료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신장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영양제와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히비스커스가 있다. 또한, 신장암과 신장결석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스파라거스와 마늘이 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안좋은 음식은 칼륨이 높은 음식을 말한다. 이러한 신장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복숭아, 수박, 바나나, 키위가 있으며 이에 평소 신장이 좋지 않다면 무리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