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과 공황장애 자가진단 등 대인기피증, 정형동 고오항장애 및 공황장애 초기 증상(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티비에서 한 번쯤 연예인 공황장애 고백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공황장애를 고백한 연예인에는 이경규, 김구라, 정형돈, 차태현 등이 있다. 연예인은 대중들 앞에 나서는 직업이기 때문에 덤덤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엄청난 부담감을 갖기 쉽다. 이러한 불안감에 공황장애에 걸리는 연예인이 한 둘이 아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질병이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갑작스럽게 불안감을 느끼거나 숨이 막히는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공황장애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우울증, 불면증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종종 길을 걷다가 아린 감과 함께 공황발작 증상이 나오기도 한다. 이에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공황장애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과 공황장애 자가진단법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과 공황장애 치료와 약 등 대인기피증, 우울증불면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증상 및 원인

공황장애는 현대인의 질병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최근 20대~30대 사이에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이에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운전 중 공황장애가 오거나 다한증, 공황장애 어지러움, 아린 감 등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찾아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공황장애는 대표적으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가 있다.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은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불면증으로 시작해 대인 기피증과 강박증 및 극심한 불안감에 쓰러지기도 한다. 공황장애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는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 압박감과 부담감을 주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 습관 역시 공황장애의 원인이 된다. 이외에도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 왕따, 완벽주의 등 공황장애 증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및 공황장애 극복방법과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등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자가 진단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

공황장애는 언제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평소에 공황장애 병원에서 공황장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더욱이, 공황장애는 호흡이 가빠지고 심장이 빨리 뛰어 심하면 공황장애로 구토를 하기도 하며 다한증처럼 식은땀이 나기도 한다. 이어 공황장애는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 비행기 공포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사회와 격리되기 시작하는 사회공포증을 겪기도 한다. 공황장애 자가진단법에는 먼저, 심장이 빨리 뛰거나 손과 발이 떨리고, 숨이 막힐 듯한 공포를 겪는다. 또한, 몸이 화끈거리거나 갑작스러운 오한이 느껴지고 사물이 이상하게 느껴지고 현실 같지 않은 느낌을 받는다. 공황장애 자가진단법에 해당하는 심리증상으로는 자제력을 잃고 미칠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전해진다. 이에 공황장애 자가 진단에 4가지 이상 해당하면 공황장애 병원에서 치료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다. 또한, 공황장애는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질병으로 알려졌다. 이에 평소에 공황장애 초기 증상이 있다면 극복방법을 통해 노력해보자. 공황장애 극복방법 중 가장 첫번째는 금주를 하는 것이다. 또한, 자아실현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